클로즈업 – 쉽지만 멋지게 찍기


위의 두 사진 중 어느 것이 눈길을 더 끄나요?
자연을 ‘Micro Eye’로 본다는 것. 그냥 볼 때와는 다른 신비로운 경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저 꽃이라고만 생각했던 것이 이토록 아름다운 색상과 조화로운 무늬를 갖고 있다니요. 사람 얼굴도 크게 찍어보세요. 자주 보는 사람도 새롭게 보일 거에요.

손을 더 내밀어 클로즈업을 시도해 보세요. 디카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꽃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클로즈업 모드로 세팅됩니다.

1) LCD를 이용해 찍으세요.

클로즈업 모드로 촬영할 때는 뷰파인더를 보지 마시고, 되도록 LCD를 이용해 찍으세요. 이유를 간단하게만 설명해 드릴께요. 앗! 설마 view finder를 모르시는 건 아니겠죠? 사진 찍기 위해 한쪽 눈으로 들여 다 보는 작은 창 말입니다.^^
앞선 목록의‘[디카테크닉#3]’에 제가 디카의 종류에 대해 쓴 것이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수동카메라’라고 부르는 ‘SLR’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디카는 거리계연동식(range finder) 카메라 입니다.

거리계연동식은 뷰파인더가 렌즈 위에 있습니다.빛을 필름이나 CCD에 노출시켜주는 렌즈와 피사체가 달리 보이죠.
즉 렌즈를 통해 보이는 것과 뷰파인더를 통해 보이는 것이 약간 차이가 납니다. 이를 시차(視差·parallax)라고 합니다.

왼쪽 사진을 보세요. 뷰파인더를 통해 인물은 가슴 위의 상반신만 보일 겁니다. 하지만 렌즈를 통해 보면 얼굴은 아예 안나오겠죠.

모델이 3m이상 떨어져 있으면, 시차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까울수록 시차가 심해지겠죠. 특히 카메라와 피사체가 50㎝ 이하인 클로즈업 상황에서는 더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LCD는 어떤 가요? 렌즈를 통해 들어온 상황을 보여주니 시차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디카는 필름 카메라의 약점 이었던 시차 문제를 아주 손쉽게 해결했습니다.

2) 흔들리지 않게 조심!!

손으로 디카를 들고 찍으면 상하좌우는 물론 앞 뒤로 카메라가 흔들립니다. 그야말로 3차원 입체로 흔들리는 셈이죠. 아무리 숨을 잘 멈추고 안정된 자세로 찍어도 조금씩 흔들리는 건 어쩔 수 없죠. 특히 카메라가 앞 뒤로 약간씩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느끼기 힘들었던 것이죠.

먼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찍을 땐 초점이 약간 틀려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10m에 맞추나, 10.5m에 맞추나 그게 그거죠. 하지만 클로즈업 상황에선 달라요. 10㎝ 앞의 피사체를 11㎝에 맞추고 찍어보세요. 비록 1㎝ 차이이지만 초점 없는 뿌연 사진이 되고 맙니다. 카메라가 앞 뒤로 움직이지 않도록 주위하세요. 팔꿈치를 안정된 곳에 대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상하좌우로 흔들리는 것도 조심해야죠. 셔터스피드는 1/125초 이상으로 놓으세요. 피사체가 움직이는 것도 신경쓰입니다. 등산길에서 본 야생초를 찍으려는데 웬 바람이 그리 부는지. 산들바람이라 꽃이 조금씩 흔들리는데도 클로즈업을 하려하면 엄청나게 움직인다는 느낌이 듭니다.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세팅해서 찍으세요.

음음… 그래도 도저히 흔들리는 것을 극복할 수 없다면 삼각대를 쓰는 수 밖에 없습니다.

3) 얼굴 클로즈업의 초점은 눈에!!

눈이 선명하면 사진 전체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초점이 귀나 입 등에 맞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큰 차이가 실제 별로 없어 보이지만 사진을 조금만 확대해 봐도 두드러집니다. 모델의 얼굴이 크게 찍힌 광고사진이나 잡지 표지를 자세히 보세요. 초점은 모두 모델의 눈에 맞춰져 있답니다.

왼쪽의 두 사진을 보세요. 하나는 초점이 입에 맞아 있고 다른 하나는 눈에 맞아 있습니다. 어느 사진이 더 선명해 보이지요?



 동아일보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