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닝 촬영 요령


① 미리 1/2셔터를 누르되, 너무 미리 누르면 안돼요.

1/2셔터를 미리 눌러야 찍히지만 누를 때는 바로 찍기 직전에 눌러 잡아야 합니다. 이런 ‘타이밍 잡기’ 기술은 부지런한 노력으로만 손에 익혀집니다. 많이 연습해 보세요.


② 촬영모드를 ‘수동(M)’으로!!

일반 디카라면 셔터스피드를 1/30초~1/60초로 쓰는 것이 패닝에 좋습니다. 이보다 빠르면 주위 배경이 흐르게 하는 효과가 반감됩니다. 되도록 ‘M’에 촬영모드를 세팅한 뒤 셔터 스피드를 고정시켜서 찍으세요. 또 수동모드로 둬야 노출 측정 시간이 줄어 더 빨리 찍힙니다.


③ 주의!!! 셔터를 누른 뒤에도 카메라를 계속 이동시켜 주세요.

셔터스피드가 1/30초면 우리 느낌에는 무척 빠른 시간이지만 광학적으로는 아주 긴 시간입니다. 셔터가 열려 있는 동안에도 피사체를 계속 따라가 줘야 모델이 선명하게 나옵니다.

연습을 이렇게 하세요. 예를 들어 회전목마에 탄 모델이 지나가는 동안 카메라를 얼만큼 움직일 지를 미리 결정하세요. 카메라가 움직이는 폭의 중간 즈음에서 사진을 찍을 것이라고 계산을 하세요.


그리고 카메라를 주~욱 움직이면서 찰칵… 그리고 또 주~욱 계속 돌리세요. 셔터를 눌러 촬영을 완성한 뒤에도 피사체를 계속 따라가는 거에요. 이런 동작을 글로 설명하려니 참 어렵군요.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