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렌즈로 인물촬영하기

주말이면 공원이나 고궁 등지에서 웨딩사진을 촬영하는 사진가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그런데 촬영 장비를 보면 공통적으로 굉장히 큰 망원렌즈를 어깨에 짊어지고 이동을 한다.


망원렌즈는 어떤 특성이 있길래 저마다 무겁고 큰 망원렌즈로 촬영하는 것일까?


꽃 앞에 서있는 신랑신부를 먼 거리에서 망원렌즈로 촬영하는데 이상하게도 사진에 꽃이 가득하게 찍혀 있는 것이 아닌가? 이는망원렌즈의 특성을 잘 이해하면 손쉽게 멋진 배경 속에 자연스러운 인물을 촬영할 수 있다.


망원렌즈로 전환하면 광각렌즈와는 다르게 배경의 찍히는 범위가 좁아지게 되는데 이를 화각이 좁다라고 한다. 화각이 좁으니 한 무더기의 꽃으로 인물사진의 배경을 채울 수 있는 것이다.


또 한가지 중요한 망원렌즈의 특성은 원근감이 사라져 인물보다 멀리 있는 배경과 딱 붙어있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를 원근감의 압축이라고 한다,


이 특성을 이용하면 특정부분을 배경으로 안정감 있는 인물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먼저 카메라의 렌즈를 망원렌즈 쪽으로 설정하고 배경을 보면서 액정화면에 담고 싶은 만큼 촬영할 거리를 선정한다.


그런 다음 화면을 보면서 인물을 카메라 쪽으로 다가오도록 유도하여 인물이 충분히 강조된 위치에 오도록 거리를 조절하여 촬영한다.


즉, 배경에 인물을 먼저 세워 놓고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배경의 크기를 촬영 거리로 조절하고 난 다음 인물을 적당한 위치에 세워 놓는 것이 핵심 포인트인 것이다.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