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조리개에 대하여















■ 조리개의 역할 앞서 말한 것처럼 조리개는 형태에 따라 촬영영상에 여러 효과를 가져왔다. 그럼 조리개는 어떤 역할을 하는 부품일까?
조리개의 대표적인 역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빛의 양 조절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은 조리개의 크기에 따라 광량이 조절된다. 적정노출보다 많은 빛이 들어오게 되면 조리개는 조여지고 반대의 경우 조리개는 열리게 된다. 이는 우리 눈의 홍채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은 곳에서 어두운 실내에 들어가면 홍채는 열리게 되고 조금의 시간이 지나면 어두운 실내의 장면을 볼수 있는 것이다. 조리개가 빛의 양을 조절하는 내용의 예로 흔히 수돗물을 많이 인용한다. 같은 시간동안 두개의 수도꼭지를 하나는 반만 열고 또 하나는 완전히 열고 양동이에 물을 받으면 그 차이가 생긴다. 양동이에 받은 물이 빛의 양이 되는 것이고 수도꼭지의 조임정도가 바로 조리개의 수치가 되는 것이다.조리개의 구경의 표시는 f stop으로 표시를 하며 f수치가 한 단계씩 증가할 때마다 광량은 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또한 같은 f수치라 하더라도 광각렌즈일 수록 조리개 구경의 크기는 작아지게 된다. f = 초점거리/렌즈의 직경 이라는 법칙에 의해 조리개 구경의 수치를 구하기 때문이다.






[105mm 렌즈(좌) 와 50mm 표준렌즈(우)의 같은 f5.6상태의 조리개 크기 비교]






[50mm표준렌즈의 조리개 수치의 범위]

[105mm렌즈의 조리개 수치의 범위]




사진에서 처럼 105mm 렌즈와 50mm표준렌즈가 같은 f5.6 이라해도 그 크기가 다르다. 또한 망원계열의 렌즈의 조리개 최소수치와 최대 수치가 큰 것도 f = 초점거리/렌즈의 직경 이라는 법칙으로 f값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