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 – 플래시 보정을 해보자











































■ 플래시 보정(Adjusting the Flash Output)
왠만한 자동디카에도 이 플래시 보정이 있을것입니다.옆 그림과 같은 기능



플래시사용이 힘든 이유는 결국 노출 문제인데 이 기능은 플래시의 발광량을 마치 노출을 보정하듯이 설정할 수 있는 부분으로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자동모드부터 시작해 보자.






[자동모드로 찍은 사진]
사진은 자동모드로 찍은 사진이다. 현재의 상황이 충분히 어둡기 때문에 셔터속도는 1/60초 이하로 떨어지고 카메라가 자동으로 판단하기에 이 때는 흔들릴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고 플래시를 발광시킴과 동시에 셔터속도를 1/60초로 유지시킨 상황이다.

사진을 보면 얼굴에는 플래시 불빛이 직접 쏘여 필요 없는 반사가 일부 생겼으며 배경에는 플래시의 불빛이 일부만 도달해 어둡고 단조로운 배경을 만들었다.





■ 플래시 Off
이번에는 플래시를 발광시키지 않고 찍은 사진이다. 삼각대를 사용하면 카메라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지만 피사체가 인물이라면 셔터속도에 따라 인물의 움직임이 전혀 없어야 하는데 마네킹이 아닌 이상 불가능 하다.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으면 눈에 보이는 대로 찍을 수 있지만 이와 같은 상황은 인물이 흔들릴 뿐 더러 배경과 인물의 노출차이가 거의 없는 전체적으로 같은 톤의 사진이 만들어지게 된다.

여기서는 배경의 톤만 주목해 보자. 야경의 분위기를 살릴려면 일반적인 노출보다 어두워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필자가 판단하기에 플래시를 발광하면 배경이 좀 더 밝아지므로 적정한 노출상태를 -2EV로 촬영된 사진을 선택하였다.

사진은 순서대로 노출을 0EV, -1EV, -2EV를 한 결과이다.












■ 앞서 배경의 상태를 적정으로 선택한 -2EV로 촬영된 사진의 노출수치(셔터속도 0.75초, 조리개 2.5)로 카메라를 조정하고 플래시를 강제로 발광시켜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보듯이 카메라가 측정한 노출수치와는 별개로 플래시가 발광이 되어 인물이 노출과다가 되었으며 배경 또한 적정으로 선택한 결과보다 매우 밝아진 것을 볼 수 있다.

카메라가 측정한 노출수치와 상관없이 강제발광을 사용하게 되면 플래시는 고정된 광량의 빛을 발광하게 된다. 어두운 상태이건 밝은 상태인건 동일한 것이다.





■ 플래시의 노출을 보정해보자.
사진은 앞서 촬영한 조건과 동일한 상태에서 플래시의 광량만을 -1스텝 그리고 -2스텝으로 조정한 것이다. 이와 같이 플래시의 광량을 보정하게 되면 배경은 배경대로 야간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고 인물에는 플래시 불빛을 이용하여 윤곽을 드러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배경과 인물의 밝기차는 거리를 다르게 함으로서 조정할 수 있다.






플래시는 정면에서 빛을 쏘기 때문에 카메라로부터 가까운 곳에는 빛을 많이 받게 되고 멀어질수록 빛의 양은 줄어든다. 이 원리를 이용하면 배경과 인물과의 밝기를 조정할 수 있다.
사진은 플래시의 광량을 -2스텝 보정한 후 주 피사체인 인물을 배경이 되는 벽으로부터 더 멀어지게 한 후 좀 더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전신을 담은 모습이다.

카메라와 배경의 거리가 멀어졌기 때문에 배경이 되는 벽의 밝기가 더 어두워 졌으며 드리워진 나무 그림자는 더 선명하게 표현되었다.





사용하는 카메라가 플래시의 광량을 조정할 수 없다면 플래시 앞에 반투명한 휴지 등을 부착시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를 이용할 수 있다. 즉 2m앞에서 인물이 너무 밝게 보인다면 3-4m로 물러난 후 줌으로 당기면 인물에 닿는 플래시빛의 양은 줄어들게 되며 프레이밍은 줌으로 조정할 수 있다.

■ 슬로우씽크
슬로우씽크란 발광된 플래시의 광량을 모두 받아들이기 위해 셔터의 속도를 느리게 조정시키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촬영을 하게되면 어두운 배경까지 사진에 담을 수 있지만 셔터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삼각대없이 촬영하면 흔들린 사진이 되기 쉽상이다.

따라서 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는 슬로우씽크 기능을 이용하기 보다는 디카 조작법이 익숙해졌다면 수동으로 노출을 설정하는 것이 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사진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찍은 결과를 보여준다. 야간의 매력은 인공조명에 의해 나타나는 다양한 색온도와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글_사진/방희종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