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실의 필요악, 환관

  • Post author:
  • Post category:Uncategorized
  • Post comments:0 Comments





환관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에게 있어 환관은 또 다른 말로는 내시라 칭해지며 십상시, 황호 등이 삼국지의 영향으로 특히 유명하다. 이들은 우선 거세를 하여 남자 구실을 못하는 데다가 권력을 얻고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존재였으니 탁류파라 손가락질 받고 후세에 들어서는 나라를 망친 역적들이라 욕먹었다. 과연 환관은 어떤 존재였는가? 후한시대 어떻서 환관이 전횡이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었는가?



1. 고독한 황제, 소외된 환관



황제는 천상천하 유아독존의 군주로써 자연히 만인의 존경과 우러름을 받고 한편으로는 만인으로부터 가까이 대접 받질 못한다. 높을수록 멀어진다란 말이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일까? 즉 황제는 매우 고독하고 외로운 존재였다. 환관 역시 마찮가지다. 이들은 거세 되었다는 치명적 결함으로 문사들과 사람들에게 욕을 먹고 오늘날 트랜스젠더와는 다른 제 3의 성(性)을 가져 비웃음과 모멸을 사 자연히 자신들끼리 뭉치게 되었다. 즉 애초부터 황제와 환관은 서로가 서로의 처지를 잘 이해하는 상황이었으므로 심리적으로 서로를 신용하고 아낄수 밖에 없는 배경이 도사리고 있었다.





2. 환관의 업무



환관은 오늘날로 따지면 ‘비서 실장’ 같은 자리다. 황제가 다스리는 사람들은 문무백관에서 부터 일개 민초들 까지 그 범위가 광범했고 명령을 전달하는데 있어 자신이 직접 거동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즉 환관은 황제의 명령을 듣고 전달하는 역활을 맡았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환관의 업무는 더더욱 가중된다. 우선 환관에게는 황제들의 방사(防事)를 관리하는 업무가 있다. 황제의 중요한 임무 중에 하나는 자손번식을 원활하게 하여 권력층을 강화하는 것인데 문젠 궁중의 여인들이 어떻게든 황제의 아이를 임신하고자 별별 짓을 다한다는 것이다.



문젠 이러한 지나친 방사가 때때로 황제의 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 것인데 이것을 막기위해 환관은 황제의 성생활을 기록하고 견제함으로써 황제의 성욕을 막고 건강을 지키는데 활약 했다.(이는 정치적으로 황제가 여색을 밝히는 일을 미연에 방지해 폭군이 되는 일을 막는 지대한 공을 세웠다.) 또한 환관은 궁중 내부의 사정들을 속속들이 알아 황제의 정보망 역활을 했는데 환관들이 고의적으로 정보를 왜곡하지만 않는다면 이러한 환관은 황제에게 있어 왕권 강화에 더없이 필요한 비밀 경찰 같은 존재들이었다.



훗날의 일이지만 당대(唐代)에 이르러 환관이 군인이 되기도 하고 한술 더떠 명대에서는 어느 환관이 남긴 일지를 참고해 보자면 그들은 심지어 황제의 음식과 옷, 전용 마차와 말까지 관리하는데 비록 이는 자잘한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문젠 이들이 마음만 먹으면 황제 따위는 자신의 손바닥에서 놀아나게 할 수 있는 포지션을 부여 받았다는 것이다.





3. 후한 환관의 전횡



후한의 환관은 위에서 말한 명.청 시대를 제외한 업무를 주로 도맡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들은 다른 여느 왕조의 환관과는 달리 더욱 막대한 권력을 쥐고 있었다. 그 이유는 후한정권이 말기에 이르러 내부 다툼으로 위험에 처할때 마다 역대 황제들은 환관을 자신의 친위세력 삼아 권력을 강화하고 왕좌를 지켰기 때문이다. 자연히 환관들에게 내리는 보상들이 많아졌고 환관들은 더더욱 많은 부와 권력을 손에 쥐게 되었다. 하지만 따진다면 환관의 전횡은 이미 한무제 때부터 예약된 응보였다.



한무제는 성격이 매우 호방하고 과단성을 가진 인물이었는데 자신에게 거슬리는 문사들을 죽이지 않고 거세시켜 환관으로 만드는 치욕을 주었다. 대표적인 인물이 사기의 저자 사마천인데 이러한 한무제의 횡포를 말미암아 자연히 궁중 내부에 환관이 수가 증가했다. 특히나 이 환관들은 학문적으로 매우 우수한 자들이었으니 이때부터 조금씩 환관들은 권력화, 조직화 되어가고 점차 타락하기 시작했다.









4. 환관의 권력화와 조직화



환관들이 이렇게 황제로 부터 특별대우와 부, 권력을 손에 쥐자 이들은 유학자들에게 비난을 받는다. 유학자들은 거세를 하고 황제에게 알랑거리는 이들의 모습이 전형적인 간신배로 보였던 것이다. 이것을 계기로 환관들은 자신의 권력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서로 단결하기 시작한다. 동병상련이라는 말이 있는데 환관들이 전형적으로 그러한 경우였다. 사회적 멸시와 비웃음 속에 이들이 살아 남는 방법은 권력 쟁취였다.



환관이 더 이상 궁중의 봉사자가 아닌 개인의 영달을 위한 모략가로 전락한 것은 이쯤의 일로 추정된다. 이들이 만든 당파는 당양이라고 불렸는데 훗날 이들은 당고의 화를 일으켜 수많은 유학자들을 척살하거나 정치적으로 제거하고 마침내 후한정권을 손에 넣기에 이른다. 자연히 이들에겐 엄청난 부와 권력이 주어지고 또 궁중 내부의 정치와 정보를 속속들이 알고 있었으므로 황제를 얼마든지 구워 삶을 수 있었다.



이러한 사회풍조가 계속되자 가난한 사람들은 고의적으로 환관이 되어 출세하고자 했는데 거세 전문 칼잡이까지 등장했다니 알만하다. 이들 환관은 탁류라 불리어 세상의 지탄을 받았으나 그러면 그럴수록 그들은 더더욱 단결하였고 타락할 뿐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환관의 횡포는 십상시때에 이르러 절정에 치닫게 된다.





5. 한풀 꺾인 환관세력



후한 영제는 십상시 중에 장양과 조충을 자신의 부모님이라고 했으니 당대 환관들의 위세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알만하다. 이들은 매관매직을 통해 온갖 호사를 누렸는데 이렇게 벼슬을 산 이들은 백성들을 괴롭혔고 결국 이 백성들은 불만을 품어 각지에서 반란을 일으킨다.



당시 대장군이었던 하진이 이러한 환관의 전횡에 분노하여 그들을 죽이고자 모의하나 발각되어 암살되고 결국 하진의 부하장수였던 원소, 원술 형제에 의해 십상시를 비롯한 환관들은 대대적인 학살을 당한다. ‘십상시의 난’ 이라 불리는 이 사건에서 척살 된 환관 수가 2천 여명이었다니 후한 환관의 위세와 그 세력이 한풀 꺾였음은 말할 나위 없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 그때만 잠시였다.





6. 중국역사의 영원한 그림자



시대가 흐른 후 천하가 위,촉,오로 삼분된다. 여기서 촉은 후한의 제도를 그대로 따르다가 환관 황호의 손에 의해 나라가 몰락하게 되어 후한의 전철을 그대로 밟는 역사적 우를 범했다. 위나라의 경우 위문제 조비가 환관이 정치참여를 금지시켜 환관의 손에 의해 나라가 몰락하는 일은 겪지 않았으나 문제는 삼국시대 이후였다.



삼국시대 이후 5호 16국 시대에 걸쳐 송나라 시대에 조광윤은 재상정치를 실시해 환관들의 정치 참여를 막는다. 그 후 원나라의 경우 몽골족이 지배한 나라이므로 특별히 환관의 전횡을 보기 어렵다. 이로써 환관의 전횡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나 싶었더니 명나라 주원장의 잘못된 판단 실책으로 다시 환관의 전횡이 시작된다.



명 주원장은 창업후 엄청난 숙청을 감행하고 재상 정치를 타파하고 조광윤, 조비의 전례를 본받아 환관들의 정치참여를 금지시켰다. 실제로 주원장 치세때 존재했던 환관의 수는 수백명으로 역대 왕조중 최저의 기록을 자랑했다.(역대 왕조는 평균 수천명의 환관이 있었다.) 주원장은 또한 환관에게 글을 가르치지 못하게 하고 환관들의 숙소에 엄한 경고문을 내걸었는데 문젠 시대가 흐른후 주원장의 후손들이 “재상 정치를 시행하지 마라.” 란 교훈을 지켰어도 “환관의 정치참여를 금지해라.”란 명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결국 주원장이 죽은 후 환관들은 다시 정치에 참여해 한편으론 황제를 보좌하고 한편으론 권력을 장악해 재상의 일까지 겸하여 전보다 더욱 심한 전횡을 일삼았는데 그것이 중국 마지막 국가 청나라 때 까지 지속되었다. 명나라 이전의 당나라 부터 명나라, 청나라에 걸쳐 정화, 고력사, 동관 등 수많은 환관들이 역사에 발차쥐를 남기어 때론 국가에 공을 세우고 때론 국가에 해악을 주었다. 물론 전자의 경우보다 후자의 경우가 많았음은 두 말할 것 없다.





* 참고서적: 환관(박인수作), 정사삼국지(진수승조作)



글쓴이 – 법정효직 – 파성.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