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R] 렌즈 용어 설명(펜탁스 편)

이번 강좌에서는 펜탁스 렌즈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19년 아사히 펜탁스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펜탁스의 역사는 일본 최초 SLR 카메라 개발, 세계 최초로 퀵 리턴 방식 SLR 카메라 개발 등 35mm필름 카메라의 발전사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바 있습니다. (그래픽 정보 – ‘펜탁스사의 역사’ 바로가기)


펜탁스의 렌즈들은 초기 제품군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제품들이 펜탁스 K마운트를 지원합니다. 펜탁스의 DSLR 카메라인 *ist D나 *ist DS 역시 이 K마운트를 채용했기 때문에 DSLR 카메라 중에서는 렌즈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제품 공급량이 타 브랜드보다 현저히 적어서 수요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ist D를 비롯하여 DSLR 카메라 바디가 인기를 얻으면서 펜탁스 제품을 수입하는 업체 또한 늘고 있어 공급량은 점차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펜탁스의 렌즈에는 다음과 같은 호칭이 사용됩니다.


K(smc PENTAX)


– 렌즈에 smc PENTAX 라고만 적혀 있는 렌즈를 K 렌즈라고 부릅니다. K 렌즈는 K 마운트에 최초로 사용된 렌즈군으로 1974년 K2, KM, KX 등의 K 시리즈 바디가 처음 발표될 때 함께 출시된 렌즈입니다. 이 렌즈들은 대부분 이전 스크류 마운트 제품에서 마운트만 K 마운트로 변경되었습니다. K 렌즈는 수동으로 조작하는 렌즈로 렌즈 자체에서 매뉴얼 노출과 조리개 우선 자동 노출을 사용합니다. K 렌즈는 이후 M 시리즈 렌즈가 나오면서 단종되어 시중에서는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광학 성능이나 제품 완성도는 M 렌즈보다 좋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M(smc PENTAX-M)


– smc PENTAX-M 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렌즈입니다. M 렌즈는 1976년경 MX, ME Super, MV 등 M 시리즈 바디와 함께 발표되었으며, K 렌즈보다 작고 가볍습니다. K 렌즈와 마찬가지로 매뉴얼 노출과 조리개 우선 자동 노출을 지원합니다.


예) SMC M 50mm F1.4


A(smc PENTAX-A)


– A 렌즈는 1983년경 슈퍼 A, 프로그램 A 등 A 시리즈 바디와 함께 발표되었으며, 렌즈 마운트에 접점을 추가하여 매뉴얼 노출, 조리개 우선 자동 노출 외에 셔터 우선과 프로그램 자동 노출이 추가되었습니다. A 렌즈는 무게나 크기로 볼 때 M 렌즈와 비슷하지만 일부 렌즈는 M 렌즈와 광학 구성이 다릅니다.


예) SMC A 50mm F1.4


F(smc PENTAX-F)


– F 렌즈는1986년경 SF 시리즈 바디와 함께 발표되었으며, AF기능이 채용된 렌즈입니다. A 렌즈와 같이 매뉴얼 노출, 조리개 우선, 셔터 우선, 프로그램 자동이 모두 가능합니다.


FA(smc PENTAX-FA)


– 앞서 설명한 M, A, F 렌즈는 모두 단종된 모델이지만, 모두 K마운트에 호환되는 렌즈이므로 함께 소개했습니다. FA 렌즈는 1991년 Z 시리즈 바디와 함께 발표된 것으로, F 렌즈에 파워 줌 기능과 MTF 노출 기능이 추가된 형태입니다. 파워 줌은 초기에 대부분의 FA 렌즈에 채용되었으나 실용성이 별로 없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신제품 FA 렌즈에는 제외되고 있습니다. MTF 노출 기능은 렌즈의 MTF 그래프를 고려하여 최적의 성능이 나오는 조리개를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FA 35mm F2 AL>


FAJ(smc PENTAX-FA J)


– 렌즈에 smc PENTAX-FA J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2003년 *ist 시리즈 바디와 함께 발표되었으며, FA 렌즈에서 조리개 링이 제거된 형태입니다. 조리개 링이 없기 때문에 바디에 셔터 우선이나 프로그램 노출 기능이 있는 바디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AJ 렌즈는 디지탈 SLR 을 고려하여 작게 만들어졌으며 기존 렌즈군보다 광각 쪽이 강화되었습니다.



FA J 18-55mm F4-5.6 AL>


DA(smc PENTAX-DA)


– FA 렌즈의 이미지 써클을 DSLR 바디의 크롭화각에 맞춘 디지탈 전용 렌즈군입니다.



DA 16mm∼45mm F4 ED AL>


SMC(Super Multi Coating)


– 다층막 코팅을 의미합니다. 각종 수차와 왜곡, 특히 난반사를 방지할 목적으로 대물 렌즈 표면에 특수 코팅을 한 렌즈에 붙는 호칭입니다. 펜탁스의 거의 모든 렌즈들에는 SMC 기술이 도입되어 있습니다.


예) SMC A 50mm F1.2


펜탁스 렌즈 중에 smc 표기 없이 TAKUMAR-A, PENTAX-A, TAKUMAR (BAYONET) 등으로 표기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smc 코팅 처리가 되지 않은 보급형 제품으로, smc 렌즈에 비해 색감이 떨어지고 플레어나 고스트에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중고 가격도 보통smc 렌즈에 비해서 낮게 형성되었습니다.


Star(*)


– 캐논의 L렌즈와 같은 고급형 렌즈 군에 부여되는 호칭입니다.



80-200mm F2.8 ED IF>


Limited


– 펜탁스 렌즈 모델명에서 Limited(리미티드)라는 단어는 고급형 렌즈에 붙이는 호칭으로 Star 렌즈 다음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리미티드 렌즈군은 뛰어난 색감과 함께 금속 재질의 고급스런 외관을 자랑하며, 흔히 ‘손맛’이라고 표현하는 수동 렌즈 같은 조작감을 제공합니다. 초점거리가 31mm, 43mm, 77mm 등 일반적인 초점거리와 약간씩 다른 것도 리미티드 렌즈군의 특징입니다.



FA 77mm F1.8 Limited>


AL(Aspherical Lens)


– 비구면 렌즈를 뜻합니다. 광각에서 구면 수차로 인한 왜곡현상을 줄이기 위해 렌즈의 곡면을 깍아서 만든 렌즈입니다. 다른 메이커에서는 AS, ASP 렌즈라고도 하며, 니콘과 캐논은 별다른 명칭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FAJ 18mm 4~35mm F5.6 AL >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This Post Has One Comment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