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R] 렌즈 용어 설명(니콘 편)

이번 강좌에서는 니콘 렌즈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니콘은 캐논과 함께 매우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는 렌즈 제조사입니다. 하지만 고급형 렌즈 라인 업을 따로 두지 않으며 렌즈 제조사 중 가장 다양한 호칭을 사용하는 등, 제품 구성에 있어 상당히 독특한 노선을 구축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렌즈에 니코르(Nikkor)라는 상호를 붙이는 것도 이러한 니콘의 개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Ai(Automatic Indexing)


– 보통 렌즈의 조리개를 조이면 촬상면은 물론 뷰 파인더로 들어오는 광량도 줄어서 피사체를 식별하기 어려워 집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자 렌즈 제조사들은 촬영 전까지 렌즈 조리개가 최대 개방 상태를 유지하다가 촬영 순간 해당 조리개 값으로 조리개가 조여지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니콘에서는 이 렌즈 테크놀로지에 Ai라는 명칭을 부여하는 한 편, 현재 출시되는 거의 모든 AF 렌즈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조리개를 조임으로써 생기는 심도 차이는 카메라 바디에 별도로 채용된 심도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F-I(Auto Focus – Internal motor)


– 모터가 내장된 렌즈를 뜻합니다. 모터는 주로 AF 렌즈에 채용되어 초점을 잡을 때 사용됩니다.


* Ai와 AF-I는 거의 모든 니콘 렌즈에 사용되므로 표기할 때 생략하기도 합니다.


AF-S(Auto Focus-Silent motor)


– AF-I에서 한 단계 고급화된 사양으로, 저소음 모터를 내장한 렌즈에 부여되는 호칭입니다. 캐논의 초음파 모터와 비교할 수 있으며, 기존 AF – I형 렌즈에 비해 소음이 적고 초점을 더욱 빠르게 잡아줍니다.

<AF-S Nikkor 24-85mm F3.5-4.5G>


ED(Extra-low Dispersion)


– 초저분산 렌즈라는 의미로 망원에서 발생하는 색수차를 줄이기 위해 빛의 파장이 적게 분산되는 특성을 가진 특수 유리를 가공하여 만든 렌즈에 붙는 호칭입니다. 보통 초저분산 렌즈용으로 사용되는 가장 이상적인 재질은 형석이라는 광물질입니다. 하지만 형석은 천연 광물로 구하기가 쉽지 않고 가공 또한 어렵습니다. 때문에 현재는 형석의 광학적 특성을 모방한 인공형석으로 ED 렌즈를 제조하며 보통 망원렌즈 중 1 ~ 4매 정도를 삽입합니다. 다른 제조사에서는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로 AD(Anomalous Dispersion, 미놀타), UD(Ultra-low Dispersion, 캐논), LD(Low Dispersion, 탐론), SD(Super-low Dispersion, 토키나), ULD(Ultra Low Dispersion, 미미야) 등을 사용합니다.

<AF-S VR Nikkor ED 200mm F2G(IF)>


D(Distance / Dimension)


– 니콘의 새로운 3차원 8분할 측광을 지원하는 렌즈의 명칭입니다. 이 렌즈들은 노출 측정 시 거리 정보를 같이 카메라에 전달하여 더욱 정확한 노출값을 결정하도록 도와줍니다.

<AF Nikkor 50mm 1.4D>


G


조리개 조절을 카메라 바디에서 수행하도록 설계된 렌즈입니다. 따라서 렌즈에는 별도의 조리개 링이 채용되지 않으며, 무게가 가볍습니다.



<AF-S DX Zoom Nikkor ED 12 ~ 24mm F4G IF>


DC


– 일부 구성 렌즈의 이동시켜 심도 표현을 더욱 적극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일반 렌즈에서는 조리개를 개방해서 피사계 심도의 범위를 조절하지만, DC 렌즈는 별도의 DC링을 조절하여 범위 뿐 아니라 피사계 심도의 적용 위치, 피사체 앞과 뒷 배경의 피사계심도까지 각각 지정해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즉 DC 렌즈를 사용하면 피사체 앞 부분을 흐리게 표현하고 배경 부분을 또렷하게 하여 흔히 말하는 아웃 포커싱과 반대되는 효과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DC Nikkor 105mm F2D>


DX


– DSLR의 크롭 바디에 맞춰 이미지 써클을 작게 설계한 렌즈입니다. 35mm 필름 카메라에 장착하면 비네팅이나 주변부에 심한 화질 저하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AF-S DX Zoom Nikkor ED 18 ~ 70mm F3.5 ~ F4.5G(IF)>


Micro


– 니콘은 접사 촬영 시 사용하는 매크로 렌즈에 마이크로 렌즈라는 독자적인 상호명을 붙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니콘의 105mm F2.8 Micro 렌즈는 니콘 유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은 제품입니다.

<AF Nikkor 105mm Micro F2.8D>


VR(Vibration Reduction)


– 손떨림 방지 기술이 채용된 렌즈입니다. 주로 망원계열에 많이 채택되어 순간적인 촬영이나 광량이 부족한 환경에서 사진의 블러 현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AF-S VR Nikkor ED 300mm F2.8 G(IF)>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