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R] 렌즈 용어 설명(탐론 편)

지난 강좌에서는 시그마 렌즈군에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시그마 편을 정리하면서 렌즈 제조사들마다 사용하는 이름이 생각보다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기회에 각 렌즈 제조사들이 모델명에 사용하는 호칭들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시그마에 이어 써드 파티 렌즈군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탐론의 렌즈 호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AF(Auto Focus)나 IF(Inner Focus)등 공통으로 사용되는 호칭은 제외했습니다.

SP(Super Performance)


– 렌즈 제조사에는 보통 첨단 기술, 고급 사양, 그리고 견고한 마감 등 가격대 보다는 퀄리티에 중점을 둔 고급형 라인 업이 있습니다. 유명한 캐논의 L렌즈를 포함하여 펜탁스의 스타(*) 렌즈, 미놀타의 G렌즈, 시그마의 EX렌즈들이 이러한 고급형 라인업의 분류에 속합니다. 탐론에서는Super Performance를 뜻하는 SP시리즈를 통해 고급 사양의 렌즈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SP AF 17-35mm F2.8-4 Di LD Aspherical IF>

Di(Digitally Integrated Design) 


– DSLR 카메라들은 대부분 35mm 필름보다 작은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렌즈의 화각을 모두 살리지 못하고 1.3 ~ 2배 정도의 크롭현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렌즈 제조사들은 이미지 써클을 작게 만들거나 입사각이 높은 빛을 잘 받을 수 있도록 굴절률을 조정한 디지탈 전용 렌즈군을 개발했습니다. 탐론의 디지탈 전용 렌즈군은 Di와 Di II 두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Di 시리즈는 DSLR 카메라의 촬상면에 광량을 고르게 분포하기 위해 굴절률만 조정한 반면, Di II 시리즈는 DSLR 카메라의 촬상 소자에 맞춰 이미지 써클 자체를 축소시키므로 35mm 필름 카메라에 사용하면 비네팅 현상이 나타납니다.

Di LD[IF]>

Di II LD Aspherical IF>

LD(Low Dispersion : 저분산)


– 색수차를 보정하는 저분산 렌즈를 채용한 제품에 부여되는 호칭입니다. 니콘에서는 ED렌즈, 시그마 등에서는 APO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LD Ashperical IF MACRO>

XR(Extra Refractive Index)


– 굴절율이 높은 XR(Extra Refractive Index)유리를 탑재했다는 의미입니다. XR 렌즈를 채용한 제품은 제품의 전체 길이를 축소시키는 효과를 가집니다.

XR Di LD Aspherical IF MACRO>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