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R] 렌즈 용어 설명(시그마 편)

SLR 카메라용 교환식 렌즈의 모델명은 거의 렌즈의 대표적인 사양을 나열 하는 방식으로 지어집니다. 렌즈의 특성을 넣다보니 각 제조사에서 개발한 고유의 기술도 렌즈의 모델명에 들어가게 됩니다. 초점거리나 조리개 수치같은 기본 사항은 숫자로 표기되어 렌즈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보면 금방 알 수 있지만 ASP, OS와 같은 영문 단어들은 의미를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같은 기능임에도 제조사 마다 다른 이름을 사용해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러 렌즈 제조사들 중 써드 파티군에 속한 시그마 렌즈에 사용되는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ASP(Aspherical, 비구면 렌즈)

– ASP란 단어는 비구면 렌즈를 뜻하는 Aspherical 렌즈를 줄여서 표기한 단어입니다. 따라서 모델명에 ASP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으면 비구면 렌즈를 채용하여 구면 수차를 보정한 렌즈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24mm F4. 5-5. 6 EX DG ASPHERICAL과 같은 초광각 계열 줌 렌즈의 경우 광각 특유의 왜곡 현상이 나타나는데, 비구면 렌즈를 채용함으로써 왜곡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구면 렌즈는 망원 계 줌 렌즈 등에서도 화질의 향상이나 소형·경량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고급 렌즈군에는 거의 모든 제품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OS(Optical Stabilizer, 손떨림 보정 기능)



– 손떨림 보정기구를 탑재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캐논에서는 IS(Image Stabilizer), 니콘에서는 VR(Vibration Reduction)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기능이 탑재된 렌즈를 사용하면 촬영 시 손떨림을 방지하여 셔터스피드를 1~2스탑 정도 확보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광량이 부족한 곳에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시그마 OS 시스템은 렌즈에 내장된 2개의 센서가  상하 좌우의 손떨림을 검출한 후 렌즈부를 흔들리는 방향으로 움직여 떨림을 상쇄합니다.


 또한, 시그마 OS 시스템은 2가지 손떨림 보정 모드를 제공합니다. 손떨림 보정 모드 1은 상하 좌우의 흔들림을 감지해 떨림을 보정하는 기능으로 풍경이나 스냅 등의 촬영에 적합합니다. 손떨림 보정모드 2는 상하의 흔들림만 감지해 떨림을 보정하는 기능으로, 모터스포츠 등 카메라를 들고 이동하면 촬영할 때 위력을 발휘합니다.

 HSM(Hyper Sonic Motor, 초음파 모터)

– 이 기능은 캐논의 유명한 초음파 AF구동 모터인 USM과 같은 초음파 모터입니다. 일반 전동 모터보다 AF 속도가 빠르며, 소음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17 – 35mm F2.8 – 4 EX ASPHERICAL HSM >

 IF(Inner Focus)

– 렌즈 테크놀로지 편에서 소개한 바 있는 IF 기능은 초점을 잡을 때 렌즈가 튀어나오지 않게 설계된 제품에 부여하는 호칭입니다. 이 기능이 채용된 렌즈는 포커스 링을 돌려도 렌즈의 전체 길이가 변하지 않고 렌즈 표면부가 회전하지 않기 때문에 편광필터 사용시 유리합니다.

 RF(Rear focus)

– 이 기능은 IF 방식 중 하나로 렌즈 내부에서 후반부에 속하는 렌즈군이 이동 하여 초점을 잡는 방식입니다. 후반부의 렌즈는 크기가 작은 렌즈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렌즈를 신속히 이동시킬 수 있어 포커스 속도가 빠르고, 구동 소음도 작습니다.  



–  예전 모델들은 렌즈 내부를 전부 움직여 초점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AF 카메라가 보급되고 근접 촬영이 유행하면서 전체 길이가 바뀌지 않고 수차 변동이 적은 포커스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시그마에서는 망원 렌즈나 망원 매크로 렌즈 내부에 2개의 렌즈군을 이동 시키는 플로팅 시스템을 적용하여 피사체에 근접할 수 있는 능력을 비약적으로 높이는 새로운 Inner 포커스 방식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곡률이 큰 초광각 계열 렌즈에서는 후반부 렌즈군을 이동 시키는 Rear focusing를 채용했습니다. 광각 줌 렌즈인 18-125mm  F3.5-5.6 DC에서는 2개 렌즈군을 이동 시키는 Inner focus를 채용, 줌 전역에서 최단 촬영 거리 50cm를 지원합니다. 망원 줌 렌즈인 APO 135-400mm F4. 5-5. 6 RF나 APO 170-500mm F5-6. 3 RF에서는 Rear focusing에 의해 포커스 스피드를 빠르게 하고 소음을 줄였습니다.


<18-125mm F3.5-5.6 DC>

 DF(Dual Focus) 시스템

– 일반적인 렌즈에서는 AF로 초점을 잡을 때 전동 모터가 포커스 링을 회전시켜 초점을 조절합니다. 이 때 손으로 무리하게 포커스 링을 회전시키면 모터에 손상을 줄 수 있는데, DF 기능이 체용된 렌즈에서는 AF중에 포커스 링을 돌려 수동으로 초점을 잡아도 모터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즉, AF/MF 변환을 따로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초점을 신속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APO

–  특수 저분산 유리를 채용하여 색수차를 보정했다는 의미입니다. 색수차는 유리의 굴절률이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색마다 결상점이 어긋나 생기는 현상으로 , 망원계의 렌즈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나 화질을 악화 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APO 렌즈는SLD(SpecialLow Dispersion) 유리, ELD(Extraordinary Low Dispersion) 렌즈를 적절하게 배치해서 이 수차를 극한까지 보정한 것입니다.

<APO MACRO 150mm F2.8 EX DG HSM>

 UC


– Ultra Compact의 약어로, 동 클래스의 다른 렌즈와 비교해 컴팩트한 설계를 실현한 렌즈입니다.

 DL


– Deluxe(호화로운)의 약어입니다.

 EX


– 캐논의 L 렌즈처럼 모든 면에서 최고 성능을 구현한 시그마의 고급 렌즈 시리즈입니다. 시리즈 명칭의 EX는 “Excellence” (탁월·우수)의 약어입니다.

<28 – 70mm F2.8 EX DG>

 Diagonal


– Diagonal는 대각선을 의미합니다. 15mm F2.8 EX DIAGONAL FISHIEYE는, 화면의 대각선 방향으로 180도의 화각을 가지는 대각선 어안 렌즈입니다.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