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gallery.

사진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할 무렵, 나는 개인 갤러리가 너무나도 갖고 싶었다.

본격적으로 네이버가 아닌 블로그질을 시작해서 사진 갤러리를 탑재한 개인 갤러리를 만들려고 시도했던 것도 그 무렵이다. 그 당시 블로그 전용으론 고용량이었던 1GB 를 거금을 주어 호스팅 업체를 통해 구입하였고, 그렇게 익숙치 않은 html, css, php 등을 떠듬떠듬 만지작 거리며 블로그를 만들었다. 그렇게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하나 만들어올린 블로그에 나름 괜찮다고 생각한(or 했던) 사진들을 야금야금 올렸지만 역시 금방 용량의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블로그만으로는 할 수 없었던, 나름 찍었던 사진들을 많은 사람들과 같이 보고 더 공유하고 싶은 생각에 사진 카페 활동도 열심히 하고.. 지금 돌아보면 내 나름 시간과 노력을 상당히 투자했던 시절이었다. 잠깐이나마 부족하지만 즐거운 사진 생활을 하였다.

사진 카페를 운영하면서 몇 차례의 풍파를 겪게 되었고, 난 그 후 사진을 공유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게 되었다. 나름 상처가 되긴 했지만 사진만큼 즐거운 취미가 없었기에 혼자 사진활동은 계속 하였다. 그렇게 한동안 혼자 돌아다니며 찍은 사진들은 점점 쌓여 수백 GB가 되었고, 이 중에서 혼자 보기 아까운 풍경이나 내 나름 의미가 있는 사진들을 공유하고 싶어서 다시 한번 갤러리를 찾아 헤매고 있다. 예전에는 싸이월드에 무턱대고 올렸는데 백업도 불가능하고 3300장 남짓한 사진들 때문에 탈퇴도 못하고 있다. 현재는 facebook을 이용하고 있지만 이것도 언젠가 싸이월드 꼴이 나지 않는다고 누가 장담할런지.

그래서 대안을 생각해본 것이 개인 서버를 이용한 완전한 독립 갤러리 구축, 또는 웹 갤러리 서비스 업체를 찾는 것이었다. 개인 서버는 작은 리눅스 시스템이나 중고 맥 하나만 있으면 해결이 되지만, 이것을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UI와 게시판, 갤러리 등을 구축하는 데에 시간이 너무 걸린다는 판단이 들었다. 특히나 나같은 사진 전문가가 아닌 사람에게는 너무나도 과한 작업이 분명한데, 내가 본업을 제쳐두고 이런 것들에 시간을 투자하는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

결론은 결국 웹서비스. 대형 웹 서비스 업체라면 사진을 날릴 걱정도 없고 저작권 관련한 문제도 적을 것이라는 판단에 야후 소속인 Flickr와 Google의 picasa, 그리고 네이버 포토뷰어를 찾게 되었다.

먼저 Flickr는 무료와 유료 계정이 존재하는데,
무료는 월 업로드 용량이 300MB, 최근 사진 200개만 감상 가능(이후 것은 리스트에서 없어짐, 업그레이드하면 다시 나타남), 고해상도 사진 저장 불가, 월 2개의 동영상 업로드 가능.
유료는 월 업로드 무제한, 최근 사진 감상 무제한, 고해상도 사진 취급 가능, 동영상 무제한, 광고제거, account stat 확인 가능 정도.
지금 고려하고 있는 것 중에서는 가장 무게를 많이 두고 있는 선택지. 유료 2년 결제시 5만원이면 해결된다. third party 어플도 많은 편이고 특히 맥은 iPhoto나 Aperture와 연동이 잘 되어 있는 편이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소스 구하기도 좋고 사진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 있어서 사진 하는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블로깅 할 때에도 써먹기 좋고.. 다만 내가 그닥 좋아하지 않는 야후그룹 소속이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야후 계정과 자꾸 로그인 충돌이 일어나곤 한다. 그리고 웹 인터페이스가 조악하다는 점이 또 하나의 마이너스 포인트.

Picasa는 무료로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다만 해상도에 제한이 있고 기준 이상의 해상도는 제한 용량으로 들어간다는 점. 그리고 google 그룹이라 야후보다는 좀 안심이 된달까. GPS를 통한 google map 과 연동이 잘 되는 점도 하나의 장점. 유료로 쓰기엔 생각보다 제한이 꽤 있는 셈이라 약간은 부담스럽다. 전용 사진 관리 프로그램이 꽤 좋다는데, 개인적으로 뭘 자꾸 인스톨 하는걸 싫어하기도 하고 해서 아직 테스트를 못해보았다. 그리고 유료 계정이 존재하나 Flickr에 비해 부담이 꽤 있는 편.

네이버 포토뷰어는 네이버 ndrive 와 연동이 되긴 하는데.. 이건 사진 전용 공유사이트도 아니고 윈도우에서만 돌아가는 전용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니 심각하게 고려할 가치는 없다고 판단이 되어 패스.

고민을 조금 더 해보고 결정해야겠다.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