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것”

한 미국의 중학교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는 제자들에게 보낸 e-mail 이다.

———————————————————————————————————————–

지금의 세계를 100명이 사는 한 마을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 마을에는 57명의 아시아인, 21명의 유럽인, 14명의 아메리카인, 8명의 아프리카인이 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마을에는 70명의 유색인종이, 30인의 백인이 살며 마을 인구 전체의 70%가 기독교인이 아닙니다.
89명이 이성애자이며 11명이 동성애자지요.

그런데 단 6명이 모든 부(wealth)의 59%를 차지하고 있고, 이들은 모두 아메리카 국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80명이 표준 이하의 거주 환경 속에서 살며 50인은 영양실조의 고통을 겪으며 1명은 빈사상태입니다.
단 1명만이 대학교육을 받으며 개인컴퓨터를 소유한 사람 또한 단 한사람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지구촌의 현실.. 교육은 왜 필요할까요? 바로 자신과 다른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게 아닐까요?
숫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현실을 고맙게 받아들이고 탐욕대신 자신보다 못한 처지의 사람들을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부엌의 냉장고엔 먹을 것이 들어 있고 옷장에는 입을 옷이 걸려 있으며 머리위에는 지붕이 있고, 따뜻하게 잘 수 있는 침대가 있는 당신.
당신은 세계의 다른 75% 사람들보다 혜택받은 삶은 누리고 있지 않나요?

———————————————————————————————————————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