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미리보기 사용하기

Mac OS X의 미리보기

Mac OS X에서 PDF 파일과 이미지 파일을 볼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은 ‘미리보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PDF 및 이미지 파일을 특정 응용프로그램으로 열리도록 지정하지 않았다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열었을 때 미리보기로 열리게 됩니다. 미리보기의 주된 기능은 말 그대로 PDF 파일, 이미지 파일을 보는 용도이지만 사실 이 미리보기는 의외로 쓸만한 편집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서 배워둔다면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같은 미리보기라 하더라도 PDF 파일과 이미지 파일을 열었을 때 편집기능이나 도구 메뉴 형태가 조금 다르므로 모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DF 파일 미리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PDF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미리보기로 열었습니다. 페이지가 여러 장일 때 오른쪽에 사이드바가 나타납니다. 사이드바를 없애려면 보기 > 사이드바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md]+[Shift]+[D]를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구 메뉴에서 [Ctrl]+[클릭], 혹은 2버튼 마우스 사용자는 마우스 우클릭으로 도구 막대를 사용자화 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는 어렵지 않으므로 주석도구와 마크업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구 막대에서 원 모양, 사각형 모양의 주석도구를 선택하고 원하는 만큼 드래그합니다. 실선 모양의 빨간색 도형이 그려졌습니다. 도구 > 속성, 혹은 단축키 [Cmd]+[i]를 눌러 속성창을 엽니다. 속성창의 주석 메뉴에서 도형의 색상과 두께를 설정할 수 있고 ‘줄’이라고 쓰여 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도형이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모를 넣어볼까요. 도구 막대의 메모를 선택하고 메모를 넣고자 하는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왼쪽에 메모장이 나타납니다. 이곳에 문서에 관한 메모를 할 수 있으며 메모장은 마우스로 클릭한 부분과 같은 높이에 나타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구막대의 텍스트 버튼을 선택하고 강조할 부분을 블록처리합니다. 그리고 메뉴의 도구 > 마크업에서 알맞은 강조효과를 선택합니다. 마크업은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DF 파일에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도구 막대에서 연결 버튼을 선택하고 문서 내에 링크 걸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범위를 잡아줍니다. 속성창이 열려있지 않으면 자동으로 열리게 되는데 PDF 파일 내에 링크를 만들 것인지, 인터넷 주소를 넣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서 내에 링크를 만들기 위해선 속성 창의 ‘작업’을 ‘PDF내에 링크’로 선택하고 사이드바에서 링크될 페이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서 내에 빈 페이지를 넣어보겠습니다. 메뉴 막대의 편집 > 빈 페이지 삽입을 선택하세요. 현재 페이지 위에 빈 페이지가 삽입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PDF 파일 편집 기능 중 이미지를 미리보기로 열었을 때 적용되는 것은 사이드바와 도형 주석 삽입만 됩니다.




이미지 파일 미리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서 말씀드렸지만 이미지 파일을 열었을 때 도구 메뉴를 비롯한 편집기능이 PDF 파일을 열었을 때 그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PDF 파일을 다룰 때와는 다른 편집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편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잘라내기를 미리보기에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이건 이미지뿐만 아니라 PDF파일에도 해당되는 것입니다.) 도구 메뉴에서 선택, 혹은 잘라내기 버튼을 선택하고 잘라낼 부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도구 메뉴의 잘라내기 버튼을 누르십시오. 이미지가 작아 도구메뉴가 전부 보이지 않을 때는 단축키 [Cmd]+[K]를 이용하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iWork을 써봤던 분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먼저 투명하게 하고자 하는 색상 영역이 전체적으로 비슷한 색일 때는 도구 메뉴의 선택 버튼을 길게 눌러 ‘색상을 사용하여 추출’을 선택하고 투명하게 하고자 하는 영역에서 마우스 클릭한 상태로 조금씩 드래그합니다. 마우스를 많이 끌수록 투명해지는 색상 범위가 넓어집니다. 실수로 제거된 부분이 있다면 [Opt]키를 누르면서 마우스를 끌어보세요. 복원됩니다. 그리고 [return]을 눌러 완료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 방법은 투명하게 하고자 하는 영역이 단일 색이 아니고 여러가지 배경이 들어 있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도구 메뉴의 선택 버튼을 길게 눌러 ‘모양을 사용하여 추출’을 선택합니다. 투명하게 할 곳과 불투명하게 할 곳을 마우스로 대충 그려준 뒤 [return]키를 눌러 작업을 완료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의 사이즈를 줄여볼까요. 메뉴 막대의 도구 > 크기조절을 선택하여 사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에 키워드를 넣어 스팟라이트 검색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성 창이 열려있지 않으면 메뉴 막대의 도구 > 속성, 혹은 단축키 [Cmd]+[i]를 눌러 속성 창을 열어 키워드 탭을 선택합니다. 아래 [+] 기호를 선택하여 키워드를 넣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 이름이 ‘Miss.Gu’이지만 키워드를 ‘예쁜혜선이’라고 넣었으므로 스팟라이트에서도 검색이 됩니다.(키워드 넣기 역시 PDF 파일 편집에서도 적용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hoto와 같은 수준의 이미지 색상 보정기능도 제공합니다. 메뉴 막대의 도구 > 색상조절을 선택하여 색상조절 패널을 여십시오. 비교적 자유로운 색상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에 서 편집을 한 뒤에는 반드시 저장을 해야 적용이 됩니다.


작성자 : 고래돌이 님
출처 : 네이버 맥북을 쓰는 사람들 :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