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Mac OS X의 인터페이스 이해하기

Mac OS X의 인터페이스 이해하기

[1. 강좌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 특수 기호입니다. 맥을 쓰는데 있어 알고 있다면 매우 편리하니 가급적이면 꼭 숙지하세요.

⌘(Cmd) : 스페이스바 옆의 커맨드키입니다. 주로 단축키 조합에 많이 쓰이며, 윈도우즈에서 쓰던 컨트롤키 대신 사용하면 많은 부분에서 대응이 됩니다.
⌥(Opt) : 옵션키(option)입니다.
⌃(Ctrl) : 컨트롤키입니다.
↩(return) : 리턴키입니다.
⇧(Shift) : 시프트키입니다.
⌫(Delete) : 딜리트키입니다.
⎋(esc) : 이스케이프키(escape)키입니다.
⏏(eject) : 미디어 추출키입니다.

*주의! Mac OS X 문자팔레트에 있는 특수문자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OS에서는 제대로 표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강좌를 시작하기 전에…]

한영전환(언어전환) : [Command]+[Space] 가장 최근에 사용했던 두 언어를 전환합니다. 한영전환이 되지 않는다면 화면 오른쪽 상단의 시스템 아이콘 중에서 국기가 그려진 입력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한글 두벌식과 영어를 차례로 선택하고 [Command]+[Space]를 누르세요.

한자쓰기 : [Option]+[Return] 한글을 쓰고 그 상태에서  [Option]+[Return]를 누릅니다.

다른 OS와 달리 아이콘을 선택한 상태에서 [Return] 키를 누르면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이름을 변경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c OS X Leopard의 기본 화면>

① (애플) 메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스템 환경설정], [시스템 종료] 등 맥을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명령어들이 (애플) 메뉴 속에 들어 있습니다.

② 메뉴 막대
Windows의 메뉴 막대가 해당 응용프로그램 윈도우의 상단에 위치하는 것과 달리 Mac의 메뉴 막대는 화면 최상단에 위치하게 되고, 응용 프로그램을 전환할 때마다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메뉴로 바뀌게 됩니다.

③ 시스템 아이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루투스와 에어포트, 소리, 시간 상태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가장 오른쪽에는 Mac OS X의 모든 것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스팟라이트 아이콘이 있습니다. 시스템 아이콘의 위치를 바꾸려면 [Cmd]를 누른 상태에서 시스템 아이콘을 마우스로 잡고 이동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spaces를 표시합니다. 현재 어떤 화면에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루투스 아이콘입니다. 블루투스 장비를 탐색하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어포트 아이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스터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터리정보를 표시합니다. 전원 어댑터의 MagSafe는 배터리 용량이 95~100%사이에서 녹색 램프가 켜지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력기 아이콘입니다. [Cmd]+[스페이스]로 한영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한영전환이 아니라 가장 최근 사용했던 두 언어를 전환하는 겁니다. 한영전환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마우스로 한글을 선택하고 다시 영어를 선택하면 한영전환이 되지요. 입력기에 설정되어 있는 언어를 순차적으로 전환하는 단축키는 [Cmd]+[Opt]+[스페이스]입 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두벌식, 세벌식… U.S.가 설정되어 있으니 그 순서대로 전환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정보를 표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내의 모든 것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스팟라이트입니다. 단축키 [Ctrl]+ [스페이스]로 쉽게 열 수 있습니다.

④ 바탕화면 아이콘
맥을 처음 시동하면 하드디스크 모양의 시스템 아이콘 하나만 보이며,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 폴더나 파일, 가상본 등이 표시됩니다.

⑤ Finder 윈도우
Mac OS X에서 파인더는 매우 중요하지만 Windows의 탐색기와 기능이 유사하기 때문에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 강좌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⑥ Dock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아래에 아이콘이 모여있는 긴 막대이며,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폴더, 파일 등 거의 모든 것들을 넣고, 한 번의 클릭으로 쉽게 열 수 있습니다.
Dock에서 응용 프로그램은 구분선을 기준으로 왼쪽에 놓이게 됩니다. 그 외 문서나, 폴더, 파일, 휴지통은 오른쪽에 놓이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ock에 새로운 아이콘을 추가하려면 추가하고자 하는 아이콘을 Dock으로 드래그 하십시오. 단, 응용프로그램은 구분선의 왼쪽에, 문서, 파일, 폴더는 구분선 오른쪽에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이콘을 없애려면 Dock에 있는 아이콘을 마우스로 잡고 밖으로 빼내면 ‘훅~’하는 소리와 함께 사라집니다. 하지만 열려있는 아이콘은 없앨 수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 후 없애야 합니다.

Dock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한 번만 클릭하세요. 그러면 그에 해당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그 아이콘의 아래에 하얀 점이 나타납니다. 하얀 점은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Dock에 추가하지 않은 응용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실행이 되면 Dock에 나타나게 됩니다.

Dock을 사용자화 하려면 Apple 메뉴 > Dock > Dock 환경설정을 클릭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Dock에서 팝업 메뉴를 여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해당 아이콘은 길게 누르세요.
2. 해당 아이콘을 Ctrl 클릭해도 팝업메뉴가 열립니다.
3. 2버튼 마우스 사용자는 우클릭으로도 열 수 있습니다.

스택

Dock에 있는 폴더를 “스택”이라고 합니다. 스택은 문서, 응용 프로그램 그룹과 같이 자주 사용해야 하는 항목에 유용합니다. 스택을 클릭하면, 항목 수에 따라 부채 모양 또는 격자 모양으로 튀어 오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채 모양의 스택>

Dock에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항목이 저장되는 다운로드 폴더에 대한 스택이 이미 있습니다. 폴더를 Dock으로 드래그하여 더 많은 스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 스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격자 모양의 스택>

스택의 모양은 항목이 많아지면 부채 모양에서 격자 모양으로 자동으로 바뀌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채, 격자 모양으로 고정시키려면 Dock의 해당 폴더에서 [Ctrl]+[클릭](혹은 마우스 우클릭) > 다음으로 보기로 가면 됩니다.

휴지통

사용자 삽입 이미지

Dock의 가장 오른쪽에 휴지통이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윈도우즈의 그것과 비슷합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을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마우스로 끌어서 휴지통에 버리기가 번거롭다면 버리고자 하는 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Cmd]+[Delete]를 누르세요. 그럼 해당 파일이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휴지통을 비우는 단축키는 [Cmd]+[Shift]+[Delete]입 니다.

키보드 배열 보기

맥북의 키보드는 일반 PC의 키보드와 조금 다른 배열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은 2006년 생산된 맥북의 키보드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맥북과 약간 차이(F1~F12에 각인된 기능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Opt]키를 누른 상태로 밝기 조절 키나 음량 조절 키를 누르면 그에 해당하는 환경설정 패널을 불러옵니다.
음량 조절 시 [Shift]키를 누르고 조절하면 음량이 증감되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Opt]+[Shift]를 같이 누른 상태로 음량을 조절하면 더욱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추출버튼은 꾸욱 누르셔야 삽입된 디스크가 빠집니다.

 

Mac OS X의 화면이 뿌연 이유는?

2D화면처리를 담당하는 쿼츠(Quartz)라는 그래픽렌더링엔진에 의해 맥OSX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이제껏 접해왔던 OS에서 볼 수 없었던 부드러운 화면을 접하게 됩니다. PDF(Portable Document Format) 기반의 쿼츠에 의해 각종 서체가 거칠어 보이거나 웹에서 큰 사이즈의 이미지가 작게 보여질 때 계단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앤티앨리어싱을 지원하여 눈이 좀 더 편안하고 쾌적한 컴퓨터 사용을 도와주지요.

다만 Mac OS X의 기본 한글 서체로 사용된 애플고딕은 (막말로)조악해서 오히려 눈이 피로하다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영어나 일본어 서체를 보면 정말 부드러운데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오른쪽이 웹페이지, 왼쪽이 웹페이지를 PDF문서로 만든 것>

 

PDF에 기반하였다는 말은 곧 화면에 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모두 PDF문서로 저장이 가능하다는 말이 되며 실제로 많은 사용자들이 애용하는 기능 중 하나일 것입니다. 보고서를 쓰기 위해 웹탐색 중 자료를 내컴퓨터 상에 모아둘 필요성이 있을 때 간단한 클릭 몇 번만으로 웹페이지를 문서화하고 인터넷 탐색 중 좋은 자료를 수집할 때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더 이상펌글혹은좋은자료라 는 메뉴를 만들어 스크랩 할 필요가 없지요. 뭐 든지 PDF문서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몇몇 웹표준 무시한 사이트는 잘 안됩니다.)

PDF문서로 저장하는 방법은 메뉴 막대에서 애플 메뉴 옆의 프로그램 이름 > 프린트 > PDF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PDF로 저장

작성자 : 고래돌이 님
출처 : 네이버 맥북을 쓰는 사람들 :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