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Mac OS X 시작하기



[챕터1] Mac OS X 강좌





운영체제(OS:Operation System)는 컴퓨터를 제어하고 해야 할 일을 명령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Mac OS X Leopard (10.5)는 애플에서 생산한 컴퓨터에 탑재되는 운영체제이지요. 윈도우즈에 이미 적응되어버린 사용자들이 다시 새로운 OS를 배운다는 건 쉽지 않겠지만, 세상의 어떤 OS보다도 사용하기 쉽다고 평가받는 만큼 약간의 시간을 투자한다면 멋진 세상이 열릴 것입니다.


Mac OS X을 사용하기 전에 알아둘 사항
ㄱ. 100% 윈도우만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PC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성능 면에서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전력관리, 발열관리, 팬 소음, 키보드 배열 등등 사소한 것에서 많은 불편을 느끼실 겁니다.


ㄴ. 게임용으로 구입하실 분은 PC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블리자드나 EA처럼 대형 게임 제작사에선 Mac용 게임을 출시하긴 하지만 PC에 비해 그 수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특히 국산 온라인 게임 제작사 중 Intel-Mac용 온라인 게임을 제작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답니다.


ㄷ. 웹 표준을 지키지 않은 사이트(한국의 수많은 사이트)나 액티브엑스로 도배한 사이트(한국의 수많은 사이트)는 제대로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증권이나 금융 등 돈과 관련되는 모든 업무(신한은행, 농협 제외, 일부 핸드폰 결제 제외)는 Mac에서 불가능하니 참고하십시오.


ㄹ. MS오피스나 한글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윈도우즈가 설치된 PC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Mac에는 키노트라는 훌륭한 프레젠테이션 도구가 있지만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관련 프로그램은 MS오피스,한글 프로그램에 비해 한참 뒤떨어집니다.



1. Mac OS X이란.




매킨토시(Macintosh) 컴퓨터를 실행하는 운영 체제는 Mac OS라고 불립니다. 위에서도 설명드렸지만 애플에서 생산하는 모든 컴퓨터는 Mac OS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매킨토시란 애플에서 생산한 컴퓨터를 지칭하는 정식용어였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맥(Mac)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애플은 자사에서 생산한 컴퓨터에 매킨토시란 용어 대신 맥(Mac)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하게 될 강좌에선 Mac이란 용어를 사용하겠습니다.

가장 최근 출시된 Mac OS X은 Mac OS X Leopard(10.5)입니다. 소괄호 속의 숫자는 버전을 나타내며 읽을 땐 ‘맥 오에스 텐’으로 읽기 바랍니다. 간혹 ‘맥 오에스 엑스’로 읽는 분들이 계신데 Mac OS 9 이후 만들어진 운영체제가 Mac OS X인데다 ‘X’은 알파벳 문자가 아닌 로마 숫자 ’10’을 의미하기 때문에 때문에 ‘맥 오에스 텐’으로 읽어야 합니다.


Mac OS 9 이하 버전과 Mac OS X 이상 버전은 이름이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운영체제입니다. 그래서 Mac OS 9 이하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Mac OS X 이상에서 실행할 수 없습니다. Mac OS 9 이하 운영체제는 클래식, 혹은 올드맥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c OS X의 버전은 10.1, 10.2, …, 10.5와 같이 메이저 업데이트는 소수점으로 구분되며 그 뒤에 소수점을 하나 더 붙이면 그것은 마이너 업데이트를 의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5.4에서 5는 윈도 XP나 윈도 Vista와 같이 메이저 버전을 의미이고, 뒤의 4는 패치 등이 새로 나올 때마다 붙는 숫자 즉, 마이너 버전을 의미합니다. 10.4 사용자가 10.5를 사용하려면 돈 주고 구입해야 하지만 10.5.3 사용자가 10.5.4를 사용하기 위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주면 됩니다.



애플은 Mac OS X의 개발 코드명으로 고양이과 동물 이름을 사용하다 제품명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버전별 코드명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표와 같이 Mac OS X은 총 6번의 메이저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제대로 된 Mac OS X은Jaguar(10.2)이후라 생각하면 됩니다.







2. Mac OS X의 기본 용어 설명




로제타(Rosetta)
애플에서 생산하는 컴퓨터는 CPU로 Power PC(PPC)칩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2006년부터 Intel칩(x86)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탓에 그동안 업그레이드가 지지부진하던 애플의 컴퓨터는 타사의 컴퓨터 업그레이드에 맞춰 수시로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했습니다. 속도는 놀라울 정도로 빨라졌지만 고민거리가 하나 있었습니다. Power PC에서 구동되던 프로그램을 Intel 기반 Mac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이죠. 그래서 Mac OS X 타이거(10.4)부터 Power PC 응용 프로그램을 Intel 기반 Mac에서도 동작하도록 변환하는 Rosetta라는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속도는 너무 느려 말 그대로 동작만 하는 정도이지요. 맥용 한글 2006, 맥용 MS 오피스 2004, 어도비 CS2 이하 프로그램 등이 Intel Mac에서 느리게 구동되는 이유입니다.






유니버셜 바이너리(UB:universal binar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니버셜 바이너리는 Power PC에서도 실행할 수 있고, 인텔기반 Mac에서도 로제타를 통한 에뮬레이션 과정 없이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보통 하나의 파일 속에 Power PC와 인텔 버전으로 나누어진 두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며 실행 시 사용자의 Mac이 Power PC 기반인지, 인텔 기반인지에 따라 자동으로 선택하여 실행하게 됩니다. 맥용 한글 2006이나 맥용 MS 오피스 2004처럼 Power PC 바이너리만 있는 응용 프로그램은 로제타에서 인텔 Mac용으로 변환되어 실행되므로 심각한 속도저하가 생깁니다. 프로그램 구매 시 제품 상자에, 혹은 개발사 홈페이지에 태극마크가 있다면 유니버셜 바이너리입니다.






하이브리드(Hybrid)


하나 의 디스크에 맥용/ 윈도용 실행 파일을 모두 가진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블리자드에서 출시하는 스타크래프트가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디스크 하나만 있으면 Mac과 PC에 모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정식 수입되는 소프트웨어는 윈도에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맥 사용자가 얼마 없으니 돈 더 들여가며 맥용 바이너리를 포함할 이유가 없어서겠죠.




——————————————————————————————————————————
[챕터1]에서는 맥을 처음 쓰는 사용자를 위해 화면구성부터 환경설정까지 Mac OS X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Mac OS X을 전혀 사용할 줄 모르는데 사용 방법을 배울 시간적 여유가 안되는 분들은 최소한 강좌 1~4까지만이라도 꼭 보시기 바랍니다.



이 아래는 Mac OS X 시스템의 구조입니다. Mac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다소 어려울 수 있으니 그냥 건너 뛰고 다음 강좌부터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꼭 알아두셔야 하는 단축키는 강좌2(파인더 사용하기)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Mac OS X의 폴더구조

Mac OS X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폴더에 대해 알아봅니다. MacOS를 상징하던 확장파일과 조절판 폴더가 없어진 MacOSX의 폴더 구조는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일까요? Mac OS X은 루트(root)라고 부르는 볼륨의 최상위 폴더에 Applications와 Library, System, Users라는 4개의 하위 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Mac OS X 최상위 폴더인 루트
2. Mac OS X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파일이 보관되는 폴더
3. 각종 응용 프로그램이 보관되는 폴더(모든 계정에서 해당 프로그램 사용 가능)
4. gildong이라는 사용자가 이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문서가 저장되는 폴더(다른 계정으로 접속 시 사용 불가)
5. Mac OS X과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설정파일을 보관하는 폴더
6. Mac OS X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등의 설정파일이 보관되는 폴더
7. gildong이라는 사용자가 이용하는 프로그램 등의 설정파일이 보관되는 폴더




4. Mac OS X의 계층적 시스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rwin :
Mac OS X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멀티태스킹, 메모리보호지원, 멀티프로세서, 플러그&플레이 지원 등 네트워킹 환경을 지원하고 유닉스에 기반하였습니다.

그래픽 시스템 :
다윈 바로 위에 존재하는 연두색 부분입니다. Mac OS X의 화면처리를 위한 부분이고 Quartz(2D 담당), OpenGL(3D 담당),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술인 QuickTime로 구성됩니다.

개발환경 :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으로 Carbon과 Cocoa, 멀티플랫폼 지원을 위한 Java 등을 갖추었습니다.

아쿠아 인터페이스 :
파란 부분으로 Mac OS X 사용자들이 실제로 접하는 GUI부분입니다. 유려한 디자인과 편리한 조작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지요.

작성자 : 고래돌이 님
출처 : 네이버 맥북을 쓰는 사람들 :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