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chten in Amsterdam

사용자 삽입 이미지



081121

@Amsterdam

이것이 바로 네덜란드의 운하.
시시하다고? 이런 사진으로 보면 그냥 냇물처럼 보일 지 모르겠지만 철저하게 직선으로 계획되고 정비된 운하다.

우리나라 대운하 추진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동네 와서 좀 더 배워야 한다.
네덜란드 라는 나라 이름에서부터 볼 수 있지만
Nederland : Netherland : Niederlande : Pays-Bars
전부 물보다 낮은 땅이란 뜻이다.

여기는 산지가 없고 거의 대부분이 평야다.
가장 높은 산이라 해봤자 해발300m정도이다. 우리나라 남산에 가까운 수준.

하지만 우리나라는 전 국토의 대부분이 산지이다.
이게 뭘 뜻하냐고? 운하를 파면 수위가 다른 곳이 많이 생긴다는 뜻이다. 수위가 다른 곳을 배가 지나다니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

도크(dock) 시스템이 필요하다.
수위가 다른 곳을 엘리베이터처럼 물을 빼고넣고 하여 배가 지나다닐 수 있도록 수위를 맞춰 줘야 한다는 이야기다.

한국에서 운하를 판다… 도크를 몇개나 만들어야 하고 또 이 기반 설비를 만들려면..
단순히 운하 파는데 들어가는 돈만 생각하고 공사 시작했다간 정말 말그대로 박살날 것이다..

이래서 탁상공론은 안된다.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