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소행성의 충돌. 대충돌의 전주곡.


대충돌의 전주곡.

웹서핑을 하다가 이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었다.
사이트 주소만 봐도 대략 짐작할 수 있겠지만 fallingstar. 떨어지는 별. 즉 혜성 또는 소행성이다.
지구와 소행성의 충돌을 주제로 써놓은 글을 6부로 나눠 놓았다.

1장은 공룡멸종과 대충돌.
공룡의 멸종이 소행성의 충돌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근거도 세세히 나와 있다.
아직 공룡이 멸종한 원인은 완벽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가장 유력한 학설 중 하나가 이 소행성 충돌설.
개인적으로도 이 가설이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해오고 있었다.

2장 기억속의 충돌.
수성과 달을 비교하며 그 태생의 공통점을 찾아내고 후의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퉁구스카 충돌이나 슈메이커-레비9호의 충돌과 같이 비교적 최근의 충돌과 그 과정을 알려주고 있다.

3장은 충돌의 대재앙.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면 나타날 현상과 그 규모에 대해 잘 알려주고 있다.
특히 중간 부분에 있는 폭발실험 동영상이 인상적.
단지 1m가량의 크기인데도 운석이 지구에 떨어지면 얼마나 큰 에너지가 발생하는지 짐작 할 수 있게 해준다.

4장 위험 천체.
지구를 위협할 수 있는 천체들과 이 천체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확률로 지구와 충돌할지 기술하고 있다.

5장 대충돌과 인류멸망
충돌이 일어나면 야기될 수 있는 피해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6장 충돌 막기.
만약 정말 아마게돈이나 딥임팩트와 같은 상황이 실제로 벌어진다면 지구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대책에 대해 써 놓았다.

대충 주제 정도를 요약해놓긴 했다.
우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꽤 재미있는 읽을거리가 될듯 하다.

나도 어려서부터 우주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지금은 생각도 안나는 학습만화시리즈로 된 우주여행기? 같은 책들을 많이 사보곤 했다.
특히 태양계 관련과 블랙홀 관련된 주제를 좋아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그래서 학교 다닐 때에도 지구과학에서 우주파트는 흥미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었다.
별지기 직업을 가지고 싶은 생각이 있던건 아니었지만 우리나라는 기초과학을 하는 사람들이 먹고살기 힘든 나라다. 돈이 되는 학문을 우선시하다보니 당연한 결과긴 하지만.
국내에서 천문학 관련하여 직업을 가진다면 교수 정도랄까.

또 한가지 이 홈페이지를 보고 놀란 것은 91년생인 제작자가 직접 작성했다는 것.
보통 이런 류의 홈페이지는 외부 기사 스크랩이나 과학잡지에서 베껴온 것이 대부분인데..
내용도 알차고 짜임새있게 잘 만들어놨다.
우주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흥미있게 읽을 수 있을듯.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