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항 안정화.

간만에 어항관련 포스팅이나..

2~3주 전에 어항 폭탄맞고 큰맘먹고 리셋한 어항.
예전에 있던 놈들이 상태가 너무 안좋아서 전멸 예상하고 새로 영입을 해왔으나..
결과는 전부 생존.

어항 크기는 한자반인데 살아있는 놈들이 10마리다. 블랙안시까지 합하면 13마리..
유금2 코멧3 화금3 오란다2 안시3..
엄밀히 말하면 과밀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5마리만 투여하고 병든 5마리는 격리 수용했다가 상태가 좋아지는 대로 투입을 하려 했네.
병든 붕어들은 이미 지느러미부터 비늘까지 완전 만신창이가 된 녀석들 뿐이기에..

그래서 직수에 염소제거제 박테리아제 예방제 투여해주고 예전 박테리아의 활성을 기대하며 일단 5마리 투여.
백탁이 뜨지나 않을까 걱정하며 며칠 지내봤는데 다행히 물이 빨리 안전화된듯 했다.
수온 맞춰주고 에어레이션에 신경써 준 덕분인듯.

반면에 격리시킨 붕어들은 소금욕을 시켜주며 하루에 50% 직수환수를 해주었다.
붕어들한테 안좋다는건 알고 있지만 여기까지 에어레이션을 해 줄수가 없기에..
그러면서 차차 환수 주기를 늦춰가며 상태를 봤더니 거의 완치가 되었다.

갑자기 5마리를 다 투여하면 기존 수질이 크게 악화될 것 같아서 5일에 한마리씩 투여를 했다.
결과는 성공적.
물도 깨지지 않고 모든 붕어들이 적응에 성공했다.
단지 한마리가 지느러미가 새까매지긴 했는데.. 이것도 3일 두고보니 점점 제 색깔 찾아가는듯.
이제는 잘 키워야지.. 더이상 폭탄맞긴 싫다.
지금 불안한것은 에어레이션.. 강도를 높일 수는 있지만 소음이 너무 크다. 싸구려 에어펌프라 어쩔수가 없는듯.

이제 내가 어항 가까이 가기만 해도 밥주러온줄 알고 단체로 버둥거리는 귀여운놈들. ㅋㅋ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