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Vista – 제품군 소개















































 







  윈도우 XP가 나왔을 때의 제품군은 홈 에디션, 웹 에디션, 프로페셔널로 3가지다. 윈도우 비스타는 XP보다 더 많은 제품이 나온다. 7가지 제품이 나온다고 했지만 7가지 제품에서 뿌리가 이어져 총 20가지의 제품이 나올 것이라고 한다. 여러 비스타 제품군 중에서 내게 맞는 제품이 있는지 미리 알아보자.
 





 

  윈도우 비스타는 크게 홈과 비지니스로 나뉜다. 윈도우 비스타 홈은 스타터 에디션, 홈 베이직 에디션, 홈 프리미엄 에디션, 울티메이트 에디션으로 구성되어있다. 비지니스는 스몰 비지니스 에디션, 프로페셔널 에디션,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으로 총 7가지 제품이 기획되어있다.




  오직 낮은 사양의 PC를 쓰거나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이들에게, 또는 PC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나온다. 윈도우 XP의 홈 에디션의 일부인 윈도 비스타 스타터 에디션은 32비트 버전이다. 스타터 에디션은 동시에 세 개의 프로그램만을(또는 세개의 창) 동시에 쓰고,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지만 네트워크 접근과 빠른 사용자 전환에서 암호를 쓸 수 없다. 이 제품은 윈도우 XP 스타터 에디션과 비슷하다.



  PC가 한 대만 있는 가정이 목표로 일반 소비자, 윈도우 9X/XP 스타터 에디션을 업그레이드하려는 이들, 가격을 따지는 이들이나 처음 써보려는 이들을 목표로 판매된다. 홈 베이직은 윈도우 비스타의 기본 바탕으로 다른 모든 버전이 홈 베이직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윈도우 방화벽, 보안 센터, 보안 무선 네트워킹, 어린이 보호기능, 안티스팸, 안티바이러스, 안티스파이웨어, 네트워크 맵, 윈도우 검색, 에어로 유저 인터페이스, 무비 메이커, 포토 라이브러리,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RSS를 쓰는 아웃룩 익스프레스, P2P 메신저와 이외 여러 가지 기능이 담겨있다. 이 제품은 윈도우 XP 홈 에디션과 비슷하다.



  가정에서 여러 기능을 활용할 이들이나 PC 매니아, PC를 여러대 가진 이들, 아이들이 있는 가정, 노트북 사용자를 목표로 판매된다. 홈 프리미엄 에디션은 슈퍼셋으로 모든 홈 베이직, 미디어 센터, 미디어센터 확장 기능(케이블 카드 지원), DVD 비디오 제작과 HDTV, DVD 쓰기, 타블릿 PC 기능, 모바일 센터, 프레젠테이션 기능, 추가 디스플레이 지원, P2P 추가 미팅 기능, 와이파이 자동 설정과 연결, 많은 계정을 통합 관리하는 어린이 보호기능, 네트워크 기능을 이용한 백업, 인터넷 파일 공유, 오프라인 폴더, 두 PC간 공유, 싱크 매니저 그리고 쿼트로 홈 서버를 쓴다. 이 제품은 많은 기능들을 빼고 타블렛 PC 기능이 담긴 윈도우 XP 미디어 센터 에디션과 비슷하다.



  모든 규모의 업무를 위한 뛰어난 운영체제로 비지니스 결정권자나 IT매니저와 전문가를 목표로 판매된다. 윈도우 비스타 프로페셔널 에디션은 도메인 접근/관리 기능, non-MS네트워킹프로토콜 지원, 리모트 데스크탑, IIS, 암호화된 파일 시스템을 지원한다. 추가로 프로페셔널 스탠다드는 타블렛 PC기능이 담겨있다. 윈도우 비스타 프로페셔널은 윈도우 XP 프로페셔널과 비슷하다.



  스몰 비지니스를 위해 만들어 비지니스 소유자와 매니저에게 어울린다. 스몰 비지니스 에디션에는 윈도우 XP 프로페셔널의 기능과 백업, 쉐도우 복사 지원, 캐슬 앤 서버조인 네트워킹, PC 팩스와 스캐닝 유틸리티가 더 담긴다. MS는 다른 기능을 추가할지 고려중이라고 한다. MS는 스몰 비지니스 에디션을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이나 울티메이트 에디션을 싼 값에 바꿔주는 ‘스텝-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스탭-업은 윈도우 비스타에 새로운 기능이다.



  기업환경에 최적화된 버전으로 비지니스 결정권자, IT매니저와 IT 결정권자, 정보사업종사자, 일반 사업자에게 어울린다. 이 버전은 비스타 프로페셔널 에디션이라 할 수 있다. 버추얼 PC, 다중 언어 인터페이스, 보안 시작, 풀 볼륨 암호화 보안 테크널러지(코너스톤) 기능이 담겨있다.



  PC를 잘 다루는 이들을 위해 꾸민 운영시스템으로, PC 전문가와 기술관련 종사자, 게이머, 디지털미디어 매니아, 학생들을 목표로 판매된다. 울티메이트 에디션은 홈 프리미엄과 프로페셔널 에디션의 좋은 기능을 모두 담고 있다. 또한, 게이밍 익스피리언스가 통합된 게임 퍼포먼스 트위커와 팟캐스트 생성 유틸리티(현재는 고려중) 그리고 온라인 ‘클럽’서비스 등 여러가지가 더 담겨 있다.

 윈도우 비스타 스타터 에디션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제품들이 32비트와 64비트 두가지로 나온다.











시장 위치 일반 가정용 (클라이언트) 기업 PC용 OEM













제품 비스타 스타터 비스타 프로 스탠다드/SB (클라이언트)
비스타 홈 베이직
비스타 홈 프리미엄 롱혼 엔터프라이즈 서버
비스타 울티메이트






시장 위치 기업용 (클라이언트) 롱혼 서버(2007년 초 출시예정)















제품 비스타 프로 스탠다드/SB 롱혼 엔터프라이즈 서버(ADS)
비스타 프로 스탠다드/SB/Ent – VL 바인딩 서비스 롱혼 엔터프라이즈 서버 – IA64
비스타 프로 스탠다드/SB/Ent – VL 일반 롱혼 스탠다드 서버
비스타 프로 스탠다드/SB/Ent – DMAK 롱혼 데이터 센터 서버






시장 위치 일반 소비자용 OEM (클라이언트) 유럽시장 버전













제품 비스타 스타터 디지털 부스트 비스타 홈 베이직 N (클라이언트)
비스타 홈 베이직
비스타 홈 프리미엄 비스타 프로 스탠다드 N (클라이언트)
비스타 울티메이트




 

  윈도우 비스타를 쓰려면 고급형 PC를 가지고 있어야 제대로 쓸 수 있다. 우선 비스타에서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는 그래픽카드다. 그래픽카드의 메모리가 128MB 이상이여야 비스타의 에어로 테마를 제대로 돌린다. 비스타의 에어로 테마는 메모리를 쓰지 않고,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를 쓴다. MS에서는 256MB 이상이라면 더욱 효과적으로 테마를 쓸 수 있다고 한다. CPU는 3.0GHz의 듀얼 코어 이상, 1GB 이상의 램이 있어야 제대로 돌아간다고 한다. 32비트는 CPU가 듀얼 코어가 아니라도 메모리는 1GB 이상은 써야 한다. 64비트는 듀얼 코어에 램 2GB를 써야 한다. 또한, 자료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SATA 2의 하드디스크는 써야 제대로 맛볼 수 있다. 하지만, 꼭 성능 좋은 PC만 비스타를 쓸 수 있는게 아니다.








































































스타터 홈N
베이직

프리미엄
프로
페셔널N
프로
페셔널
스몰
비즈니스
엔터
프라이즈
울티
메이트
32비트 CPU (x86) Yes Yes Yes Yes Yes Yes Yes Yes Yes
32비트에서
지원하는
메모리량
256MB 8GB 8GB 16GB 최대한 최대한 최대한 최대한 최대한
64비트 CPU (x64) No Yes Yes Yes Yes Yes Yes Yes Yes
64비트에서
지원하는
메모리량
사용
불가
8GB 8GB 16GB 128GB
이상
128GB
이상
128GB
이상
128GB
이상
128GB
이상
지원하는
CPU개수
1 1 1 1 2 2 2 2 2
– 비스타는 뭘까? 어떤 제품군들로 나오나? –
차세대 운영체제, 비스타 출시가 임박해오면서 요즘 PC 업계는 비스타를 완벽 지원하는 신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시중에서도 비스타 OS를 호환한다는 로고 마크를 부착한 제품들이 속속 눈에 띈다.

 

이전 OS에서 완전히 달라진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새롭게 추가된 주요 기능들과 관련한 자료, 사진들이 공개되면서 차세대 윈도우 OS, ‘비스타’ 에 대한 관심은 출시 전부터 상당히 뜨거운 상황인데, 과연 ‘비스타’ 출시가 앞으로의 컴퓨팅 환경을 얼마나 바꿔놓게 될지, 하드웨어적으로도 얼마나 큰 변화가 있게 될지 사뭇 기대되고 설레인다.

 

그래서 비스타의 이모저모, 궁금한 부분을 풀어볼 수 있도록 1부에서는 비스타가 무엇인지, 2부에서는 이전 세대보다 얼마나 더 개선된 환경을 보여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시간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비스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및 개략적인 특징을 살펴보자.

 





What is the Vista?

 

비스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올해(2007년) 발표하는 차세대 운영체제이다. 기존 윈도우 XP OS 버전의 차기작으로, 오는 1월말에 정식으로 런칭 될 예정으로 비스타 제품은 크게 6개의 제품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인 소비자 환경을 위한 버전 2종과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버전 2종, 비스타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버전 1종과 더불어 신흥 시장용으로 일부 국가에만 제공되는 초보적인 컴퓨터 고객을 위한 버전 1종이 바로 그 것.

 

 비스타, 어떤 제품군들로 나오나?
우선 일반 소비자 환경을 위한 버전 2종은 Vista Home Basic 일반 버전과 Vista Home Premium 고급 버전으로, Premium 고급 버전은 일반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모두 포함하며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다.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버전 2종은 Vista Business 기본 버전과 Vista Enterprise 고급 버전으로 출시된다.






 개인 소비자 환경을 위한 일반 버전, 홈 베이직 주요 기능:


      괄목할 만한 보안 및 안정성
      보호자 통제 기능
      Windows Vista Basic 사용자 인터페이스
      혁신적인 검색 및 정리 기능
      향상된 네트워킹










  개인 소비자 환경을 위한 고급 버전, 홈 프리미엄 주요 기능:

       홈 베이직 모든 기능 포함

   Windows Aero™ 사용자 인터페이스
 Windows Media Center 기능
 타이틀 제작이나 DVD 굽기와 같은 추가 디지털 미디어 기능
 Windows Tablet PC 지원 기능
 PC 간 동기화와 같은 모바일 지원 기능

 

Business 버전은 비즈니스 데스크톱과 모바일 PC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군으로, Vista 제품에서 제공하는 일부 엔터테인먼트 기능만을 제외하고 Vista Home Basic 제품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다음의 추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Vista Enterprise 고급 버전은 Vista Business 기본 버전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거기다 다음의 추가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 제품군은 MS 소프트웨어 보증 프로그램을 계약한 PC를 소유한 고객에게만 제공된다.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일반 버전, 비스타 비즈니스 주요 기능:

       홈 베이직 모든 기능 포함

   Windows Aero 사용자 인터페이스
   Windows Tablet PC 지원 기능
   PC 간 동기화와 같은 모바일 지원 기능
   도메인 참여, 그룹 정책 지원 및 파일 시스템 암호화와 같은 기본 비즈니스 기능
   팩스 및 스캔, Small Business Resources와 같이 소규모 비즈니스에 적합한 기능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고급 버전, 비스타 엔터프라이즈 주요 기능:


       비스타 비즈니스 모든 기능 포함

   Windows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전 세계 모든 언어 지원
 Virtual PC Express
 UNIX 기반 응용 프로그램용 하위 시스템




Vista Ultimate 버전은 일반 개인 소비자나 소규모 비즈니스 데스크탑, 모바일 PC 등 모든 유형의 환경에 적합할 수 있도록 나온 고급 제품군으로, Vista Home Premium과 Vista Enterprise 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그대로 담고 있다. Vista의 모든 기능을 담고 있는 결정판이라고 보면 되겠다. 개인 버전에서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은 물론 비즈니스 버전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보안, 네트워크 관련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비스타의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비스타 울티메이트

Vista Starter 버전은 신흥 시장용을 타켓으로 일부 국가에만 배포되는 제품군으로, 컴퓨터를 입문하고 시작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비스타의 고급적 기능 대신 초보자들이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에만 충실한 제품군으로 나올 것 같다.

 







▲ 신흥 국가를 대상으로 한 제품군! 일부 국가에만 배포된다.

 

 

 비스타 설치 환경은?
설치 용량도 크고 인터페이스도 그래픽 디자인이 많이 가미된 비스타. 하드웨어 권장 사양이 꽤 높지 않을까 생각하는 이들도 많은데, 비스타 설치 시스템 사양은 어떻게 될까? 마이크로소프트는 비스타 프리미엄 PC의 최소 사양을 다음과 같이 권장하고 있다.

 






 

 Windows Vista Premium PC의 최소 사양

 1GHz 32비트(x86) 또는 64비트(x64) 프로세서1.
 시스템 메모리 1GB.
 DirectX 9 그래픽 및 WDDM 드라이버 지원, 그래픽 메모리 128MB 이상2, Pixel Shader 2.0 및 픽셀당 32비트.
 하드 드라이브 40GB(15GB의 여유 공간 포함)
 DVD-ROM 드라이브3.
 오디오 출력 기능
 인터넷 액세스 기능

 

이전 세대의 윈도우 XP 운영체제의 시스템 사양에 비하면 고성능의 시스템 사양을 필요로 하고 있다. 1GHz 이상의 현 32비트 또는 64비트 프로세서에 시스템 메모리는 무려 1GB를 권장하고 있다. 그래픽은 최소 DX9 기반에 128MB 그래픽 메모리, 픽셀 쉐이더 2.0 이상의 표준을 지원해주는 그래픽 가속 장치를 필요로 한다. 비스타를 와이드 스크린 해상력에 맞추고 그래픽 디자인 요소를 많이 가미하였기에 여느 컴퍼넌트 구성보다는 메모리와 그래픽 장치 구성이 이전에 비해 스펙이 다소 크게 향상된 것을 알 수 있겠다.

 

위의 스펙은 어디까지나 최소 권장 사양일 뿐, 소비 유저마다 지향하는 컴퓨팅 환경이 다 다르겠고 무리없이 매끄럽게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있어서는 적어도 그 이상의 시스템 스펙을 생각해봐야 하지 싶다. 때문에 최근 시스템 환경이 아닌, 여전히 그 이전 세대의 시스템 환경을 사용하는 PC 유저들이 비스타로 컴퓨팅 환경을 원한다면 시스템 업그레이드까지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 보다 편리하게, 보다 효율적으로, 보다 재미있게~ 비스타 매력 맛보기 –

비스타는 많은 부분에서 이전 XP 운영체제보다 크게 달라졌다. 시각적인 UI 디자인도 그렇지만 많은 부분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안정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기능들이 개선되고 추가되었다. 비스타에 관련한 상세한 기능들과 특징들은 추후 천천히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고, 우선 여기서는 전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이 새로워졌는지 개략적으로 둘러보자.

 






 





비스타의 매력~~~ 살짝 들여다 볼까요?

 

 새로운 고급 사용자 환경, ‘Aero’로 만끽하세요~
비스타는 4가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윈도우 기본, 윈도우 고전, 윈도우 표준, 윈도우 에어로가 바로 그 것들. 윈도우 기본 사용자 환경은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측면을 강조한 초급 단계의 데스크탑 환경이며 윈도우 고전 사용자 환경은 윈도우 기본 환경 구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대신, 전체적인 모습은 윈도우 2000과 비슷하다.

 

윈도우 표준 환경은 보다 향상된 기능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면서도 안정성을 고려한 중급 단계의 데스크탑 환경으로, 고급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 보다 유연하고 효과적인 작업 환경을 만나볼 수 있다.

 

윈도우 에어로 환경은 고급 단계의 데스크탑 환경으로 비스타에서 지원하는 모든 기능과 시각적으로 세련된 입체 효과들, 매끄러운 성능의 작업 환경을 만날 수 있다. 하드웨어적으로는 표준 환경과 마찬가지로 WDDM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시스템에서 정품 인증을 받은 사용자들에게 제공된다.

 






▲ Windows Vista Aero는 고급스러운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여

시각적인 세련미와 정보의 가독성을 높여준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에어로에서 제공하는 Windows Flip 및 Filp 3D 기능을 사용하면 바탕 화면에서 창을 손쉽게 관리하고, 보기 좋게 정렬할 수 있다.

 







▲ 업그레이드된 창 전환 기능, Windows Filp

 






▲ 입체적인 모습으로 창 전환을 할 수 있다. Windows Flip 3D

 


 시작메뉴에서 좀 더 빠르고, 더 간편하게 작업하자!
Vista는 이전 OS 때보다 시각적으로 더욱 세려되고, 화려해진 바탕 화면 모습이 몹시 신선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 자주 실행하게 되는 Windows Vista 시작 메뉴 역시 이전 세대 보다 더욱 작업을 더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특히 시작메뉴의 인스턴트 검색 필드 방식과 프로그램 실행 과정 부분이 가장 눈에 띄게 달려졌다. 우선 인스턴드 검색 필드는 프로그램과 데이터 검색을 각각 검색하는 방식이 아닌, 프로그램이나 파일 등을 통합적으로 검색해주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래서 이전 OS와 비교해 이전보다 더욱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 및 프로그램을 한번에 실행시켜줄 수 있다.

 






▲ Windows Vista 시작메뉴

 

프로그램 실행 과정도 개선되었는데, 더이상 이전 OS 처럼 시작메뉴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단계별로 이동해서 할 필요가 없어졌다. Vista에서는 시작메뉴를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 할 때, 시작메뉴 첫 단계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들은 시작메뉴 첫 단계에서 목록으로 모두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마우스 한번 클릭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즉시 실행할 수 있다.

 






▲ 시작메뉴에서 한번의 클릭으로 모든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게 되었다.

 

 보다 직관적으로 편리하게 파일 관리를~ 한번에 간파하자! 윈도우 탐색기

윈도우 탐색기는 컴퓨터에 저장된 각종 문서나 이미지, 영상 등의 모든 파일 및 폴더를 체계적으로 쉽게 찾아보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이다. Vista에서는 이런 윈도우 탐색기 기능을 이전 OS 환경 때보다 더욱 손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다 직관적이면서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개선했다.

 






▲ Windows Vista 윈도우 탐색기

 

특히 파일별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아이콘, 미리보기 등의 기존 기능들이 좀 더 강화되고, 읽기 창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 점들이 눈에 띄는데, 실시간 아이콘만으로도 이미지 파일의 해당 이미지는 물론 각종 문서들의 일부 내용까지 미리보기가 가능해졌다. 따라서 파일을 찾기위해, 번거롭게 여러번 파일을 열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파일을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아이콘  및 기능으로 이미지 파일의 해당 이미지는 물론

  파일들의 일부 내용까지 미리보기가 가능해졌다.

 

 자주 체크하고, 확인하게 되는 작업들 사이드 바와 가젯으로 간편하게~

Vista에서는 일상적으로 자주 이용하게 되는 작업들을 별도의 과정을 거치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그 즉시 확인해볼 수 있게 사이드 바와 가젯 기능을 추가했다. ‘사이드 바’는 바탕화면에 위치하고 항상 볼 수 있게 한 일종의 창으로, ‘가젯’이라는 미니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성을 이루고 있다.

 






▲ 새롭게 추가된 사이드 바 기능

 

가젯은 시간 정보, 날씨 정보, 스케쥴 정보, 교통 정보, 인터넷 TV 방송 등등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자주 체크하고, 확인하게 되는 작업들을 별도의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접속하지 않아도, 손쉽고 간편하게 바탕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해주는 일종의 부가적인 유틸 프로그램이다.

 






▲ CPU 측정기, 날씨, 스케쥴, 시계, 환율 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가젯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아래와 같은 기능들이 가젯 기본 프로그램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가젯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외 다양한 가젯 유틸을 부가적으로 추가시켜줄 수 있다.

 






▲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가젯 유틸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다운로드해서 이용할 수 있다.

 

 복잡한 유틸리티 설치 이제 그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프로그램 대거 추가 

비스타는 이밖에도 좀 더 유용하게 편리하게 쓰일 수 있도록 이전 세대에서 제공하던 프로그램들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고, 또 PC 유저들이 평소 많이 활용하는 기능들을 별도의 유틸리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비스타내에서 보다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게끔  다양한 유틸리티를 기본 프로그램으로 추가시켜 작업 환경을 더욱 강화했다.

 






▲ DVD 컨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Windows DVD Maker.

 







▲ 전자메일을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Outlook Express 기반의 Windows Mail 프로그램

 







▲ 유명 메신저 프로그램들을 한 곳에 모두 모았다!  메신저 다운로드 센터

 







▲ 유명 미디어 플레이어 프로그램들도 한 곳에 모두 모았다!  미디어 플레이어 다운로드 센터

 













▲ 별도의 캡처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네? 캡처 프로그램도 기본 탑재

 







▲ 웹서핑 보다 편리하게~~ 차세대 웹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7 탑재

 






▲ 시스템 백업, 복원 보다 쉽고 안전하게! 백업 및 복원 센터

 

 

 진보된 엔터테인먼트적인 즐거움과 편리함으로 여가 생활도 이젠 비스타로~

뿐만 아니라, 개개인이 좀 더 즐겁게,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오락과 게임, 미디어센터 PC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들을 추가시켜 멀티미디어적인 재미과 편리함을 더하고 있다.

 







▲ 게임도 더욱 즐거워지고, 다양해졌다~!

 

























▲ Windows Vista에 추가된 신규 게임들~!

 

이상, 간략하게 비스타의 이모저모를 살짝~ 만나보았다.

 

비스타는 이외에도 더욱 더 다양한, 더욱 더 새로운 특징들과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미 체험판을 통해 비스타를 직접 만나본 유저들도 많이 있을 터인데, 이전 컴퓨팅 환경보다 더 편리하고, 더 즐겁게, 그리고 더 안전하게 컴퓨팅 작업을 할 수 있게 비스타 곳곳에서 신경쓴 흔적들이 역력하다.


실제 얼마나 큰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지, 큰 즐거움을 가져다 주는지, 어떤 안전함을 가져다 주는지는 이후 별도의 비스타 강좌 섹션을 통해 구체적으로 만나보면 좋겠습니다

 

 

 

         윈도우 비스타 설치 하기

 

PC 사양이 윈도우 비스타를 무리 없이 구동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이제 본격적인 설치에 들어갈 차례다. 각 설치 과정은 다음과 같다.우선 바이오스 화면에서 첫번째 부팅 드라이브를  DVD-ROM 으로 설정하고

윈도우 비스타 DVD를 DVD-ROM 에 넣고 부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1. 윈도우 비스타 RTM 64bit DVD를 리코딩한 DVD를 넣고 부팅하면 설치할 언어, 시간 및 통화형식, 키보드 또는 입력방법, 키보드 종류 등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난다.








2. 예전 윈도우 XP 였다면 여러 창에 나누어져 사용자에게 물어 보았지만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하나의 창에 모두 넣어 두었다.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3. “잠시 기다려 주십시요” 라는 안내 메시지와 함께 다음 창으로 넘어 간다.








 4. 여기서 우리는 그냥 다음을 클릭한후 아니요. 그럼 된다.









 5. 설치할 운영체제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타난다.








 6. 7개의 운영체제 중 설치할 운영체제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든 윈도우 비스타의 기능이 다 접목되어 있는 ‘Windows Vista ULTIMATEK’ 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자.


 








 7. 윈도우 설치 유형을 묻는 창이 나타난다. “사용자 지정” 항목만 선택이 가능하도록 활성화가 되어 있다.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고 새로 설치만 가능하다.








 8. “사용자 지정” 을 선택하면 윈도우 비스타를 설치할 하드 디스크 위치와 파티션을 새로 만들고 포멧도 할 수 있다.  








 9. 드라이버 로드를 선택하면 SCSI 나 RAID 장비를 인식시키기 위한 드라이버를 추가로 설치 할 수 있다.









 10. 설정이 끝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설치 과정에 필요한 하드 디스크로의 파일 복사가 시작된다.








 11. 파일 복사가 끝나면 윈도우 비스타는 다시 재 시작 하는 과정을 거친다.








 12. 부팅되면 마치 옛날 드라마 장면에서 본 듯한 왼쪽에서 오른쪽에서 움직이는 LED를 보는 듯한 시작화면이 나타난다.








 13. 첫번째 윈도우 시작하기 위해 잠시 기다려 달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난다.








 14. 파일 복사와 기능설치, 업데이트 설치가 모두 완료되면 다시 윈도우가 재시작 된다.









 15. 윈도우가 재시작 되면 검은 화면에 파란 원이 돌면서 묘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윈도우 비스타 시작을 알려준다.

 








 16. 사용자 이름과 사용자 암호를 지정하라는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만들게 되는 계정은 컴퓨터 관리자 계정으로 설치 후 윈도우 비스타의 제어판에서 다른 계정을 별도로 생성할 수도 있다.









 17. 사용자 계정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비밀 번호를 분실시 대비 할 수 있는 힌트도 입력하여 준다. 사용자계정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다.








 18. 컴퓨터 이름과 바탕 배경화면 이미지를 선택하여 준다. 바탕 배경화면 이미지는 설치 후에 제어판에서 변경 가능하다.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19. 윈도우 자동 보호 설정 창이 나타난다. 중요 및 권장 윈도우 업데이트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자동 보호 설정은 설치 후에도 다시 설정할 수 있다.








 20. 시간 설정도 가능하다. 물론 설치 후에도 다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다.

 








 21. 설정이 끝나면 설정을 끝마치는 윈도우 마크와 “감사합니다 “문구를 만날 수 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22. 윈도우 비스타의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하는 창이 보여 지면서 윈도우 비스타가 기동된다.

 

 

 23. 윈도우 로그온 화면 창이 나타난다. 이곳에 암호를 입력하면 로그인이 가능하다.






 




 24. 윈도우 로그온 화면 왼쪽 하단에는 몇 가지 기능 버튼이 있는데 이중에 “내게 필요한 옵션”을 클릭해 보자.








 25. 화면 텍스트를 소리 내 읽어주는 나레이터 기능, 화면의 항목을 더 크게 표시해주는 돋보기 기능, 더욱 선명한 색으로 표시해주는 고대비 기능,.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입력 하는 화상 키보드 기능, 바로가기 키를 누른 상태로 고정 해주는 고정키 기능, 키를 반복해서 누른 경우 필요 이상 반복된 누르기 무시 하는 필터키 등을 이곳에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26. 로그온 화면 하단의 오른 쪽에는 윈도우의 끌수 있는 전원 버튼이 자리 하고 있다.









27. 올바른 암호를 입력하면 “환영합니다” 메시지와 함께 윈도우가 로그온 된다.






28. 윈도우 비스타의 메인 화면이다.


이상으로 윈도우 비스타의 설치 과정을 보았다. 윈도우 XP에 비해 키보드 입력이나 마우스 클릭 과정이 다소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설치 과정 또한 간소화돼 쉽고 간편하게 설치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This Post Has 2 Comments

  1. 라이브

    울티메이트라고 안 읽고, ‘얼티밋’이라고 읽습니다.

    1. kchris

      ㅋㅋ
      기사를 자세히 보셨으면 알겠지만 꽤 오래전 잡지사 글을 가져온겁니다.
      뭐 그런식으로 발음 교정하자면 끝이 없겠죠.
      오렌지-오뤤지 라든가? ㅎㅎ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