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터에 대해 알아보자

렌즈를 통과한 빛이 필름이나 CCD/CMOS에 닿을 수 있도록 문을 열고 닫는 순간을 셔터라고 합니다.
셔터 속도 즉 빛이 적당하게 들어 왔을때 빛이 들어오는 문을 닫는 시간을 숫자로 표시한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통일된 숫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름과 디카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에 대해서 우선 보고 넘어가시죠.



AE(auto exposure): A는 자동, E는 노출입니다. 즉 자동노출 측정 장치
AEL(auto exposure lock): L은 잠금, 자동노출 잠금 장치
AF(auto focus): 자동 초점 조절 장치입니다. AF렌즈는 자동초점 조절 렌즈
AFL(auto focus lock): 자동초점조절 잠금 장치
B(bulb): B에 맞추어 놓으면 셔터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가 닫히지 않습니다.
M(manual): 수동식
Av: 조리개 우선 모드 (조리개를 조절하면 셔터스피드는 자동으로 조정)
Tv: 셔터스피드 우선 모드 (셔터 스피드를 조절하면 자동으로 조리개가 조절 되는데 보통 국민세팅 F5.6 기준에서 왔다리 갔다리 합니다)
– 셔터스피드를 빨리할 수록 렌즈 조리개 최대개방까지 가게되고 조리개 최대개방에서도 벗어나게 되면 경고 표시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P: 프로그램 모드 (바디[카메라]에서 알아서 맞춰주는데로 촬영)



[셔터속도]
1 / 2 / 4 / 8 / 15 / 30 / 60 / 125 / 250 / 500 / 1000 / 2000 / 4000 / 8000 / 16000

셔터속도는 1을 1/1초, 2는 1/2초, 4는 1/4초를 표시합니다.
셔터속도는 이처럼 ‘순간 셔터’는 분모만 사용되고, 미리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인스턴트 셔터, 또는 I셔터라고도 합니다.
각 단계마다 배씩 증가하거나 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각 단계마다 배씩 증가하게 되면 1/8초 다음 단계는 1/16초 야 하지만, 이렇게 하게 되면 다음 단계들은
1/32, 1/64, 1/128, 1/256 초등 숫자가 복잡해지므로, 1/8초 다음 단계는 1/15초로 하고,
1/60 다음은 1/120 야 하지만 125로 계산하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B blub]
B(벌브) 셔터는 셔터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열려 있다가 손을 때야만 닫히는 셔터입니다.
주로 야간 촬영시 사용되는데, 손의 떨림이나, 셔터를 놓쳐서 촬영이 실패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릴리즈나 무선리모콘을 사용하게 됩니다.

요즘에는 셔터락 버튼이 바디에 내장되어 있어서 셔터를 한번누르면 셔터가 계속 열려 있고,
셔터를 한번다 누르면 닫히는 기능도 합니다.

보통 릴리즈에서 셔터락이 있어서 셔터를 눌러서 잠궈놓고 다시 누르면 셔터락이 해제 되면서 촬영이 됩니다.
야간 촬영시 삼각대 위에 카메라를 얹어놓고 릴리즈를 연결해서 보통 사용하게 됩니다.
요즘에는 셔터락 설정을 해놓고 무선셔터리모컨으로 촬영을 많이 합니다.

요즘 바디에서 셔터 스피드가 1초에서 30초까지 벌브 셔터를 지원하기 때문에
야간 촬영시 조리개 조절 후 셔터 스피드를 1~30초까지 조절하면서 적정 노출을 찾아 촬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초, 2초, 4초, 8초, 12초, 15초, 30초)
이렇게 1초 이하의 셔터속도를 마이너스 타임이라고도 합니다.



[삼각대 사용 이유]
삼각대(트라이포드)를 사용하는 이유를 잠시 설명하자면, 1/60초만 되어도 아주 짧은 시간에 촬영하는 것이지만
사람에 따라, 노력에 따라 손(손각대)에 들고 찍을 수 있는 셔터 속도는 보통 렌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125초가 보통 입니다.
셔터가 열려 있는동안 손떨림(핸드 블러/hand blur)을 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망원렌즈의 경우 렌즈의 초점거리 이상의 속도라야 손떨림에 따른 초점 흐림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00mm 망원 렌즈는 1/125초 이상, 200mm 망원 렌즈는 1/250초 이상, 300mm 망원 렌즈는 1/500초 이상이어야 핸드 블러가 생기지 않습니다.



[셔터 누르는 방법?]
수백, 수천분의 1초의 셔터속도에서 셔터버튼을 누르기 시작해서 셔터가 열리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움직이는 피사체의 동작을 찍기 위해서는 1/4초 전에 셔터버튼을 먼저 눌러야 그 동작이 찍히게 됩니다.



[조리개/감도에 따라 셔터 속도가 달라진다]
물론 측정되는 피사체의 노출에 따라 셔터 스피드가 조절이 되지만
조리개를 개방(열수록) 할 수록 받아들이는 빛의 양이 많아져서 셔터스피드가 빨라 집니다.
조리개를 닫을 수록 받아들이는 빛의 양이 적어져 셔터스피드가 느려 집니다.
셔터 스피드는 또한 필름, CCD/CMOS 의 ISO 감도 설정에 따라 셔터 스피드가 달라집니다.
이 부분은 추후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