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 카메라 스펙 용어 모음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기 위해 쇼핑몰을 검색 하다보면 제품의 기능을 설명한 것이있습니다. 이것을 보통 스펙시피케이션 (Specification), 즉 사양표(설명서)라고 합니다. 흔히들 줄여서 스펙이라고 부르는데 스펙은 제품의 기능이나 성능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설명되어있지만 초보자 분들에게는 에게는 조금 어려운 전문 용어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전문용어 들을 알아두셔야 자신이 찾는 기능을 가진 카메라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용어 들에 대해 알기 쉽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CCD

* CCD : 1/2“인치 유효 화소수 400만 화소(총 화소수 413만 화소)CCD, 원색 필터

CCD는 디지털카메라에서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하는 이미지 센서로 흔히들 CCD의 스펙은 위와 같이 설명되어있습니다. 여기서 1/2“인치는 CCD의 크기를 나타내며 총화소수는 제조사에서 설계 시 책정한 화소이며 유효 화소수는 카메라가 촬영할 수 있는 실제 화소수를 뜻합니다. 원색필터는 CCD에 사용된 색상필터를 말합니다. 크게 원색필터와 보색필터가 있는데 원색계는 색감, 보색계는 빛의 투과성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2. 기록모드

* 기록모드 : 정지화상 : JPEG(Exif Ver. 2.1), TIFF / DPOF 대응
동화상 : AVI(Open DML Motion JPEG)
음성 : WAV

촬영한 이미지를 어떤 이미지 포맷으로 기록이 가능한지를 보여주는 정보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JPEG포맷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Exif은 이미지파일에 촬영정보가 기록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촬영 후에 이미지의 촬영정보를 (셔터스피드나 조리개 값,노출,감도)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지화상은 보통 JPEG 포맷의 파일로 저장되는데 고급 사용자를 위한 제품 중에는 TIFF 또는 RAW 파일과 같은 비압축 모드로 저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파일은 압축을 하지 않아 색상 정보를 그대로 유지하여 후보정시에도 화질의 손상 없이 편집이 가능합니다.

DPOF(Digital Print Order Format)는 디지털 카메라와 프린터를 연결하여 다이렉트로 출력할 수 있는 기능으로 DCF기능과 비슷합니다. 동화상의 저장은 대부분 AVI나 MPEG파일로 저장되며, 음성은 WAV파일로 기록됩니다.

3. 기록 해상도 / 압축률

* 기록해상도
정지화상 : 2,240 x 1,680 / 2,256 x 1,504
1,600 x 1,200 / 1,280 x 960 / 640 x 480
동화상 : 640 x 480
압축률 : 슈퍼파인/파인/노말

기록해상도는 카메라에서 임의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이미지의 사이즈를 말합니다.
위 내용은 2,240 x 1,680 / 2,256 x 1,504 (3:2) / 1,600 x 1,200 / 1,280 x 960 / 640 x 480중에서 임의로 선택하여 촬영이 가능하며 동영상은 640 x 480로 저장된다는 뜻입니다.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은 촬영 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축률 은 파일 저장 시 이미지에 대한 압축 정도를 표시하는 것으로 보통 2~3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슈퍼파인/파인/노말 로 나누어져 있어 각 해상도에서도 압축률에 따라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이미지 사이즈와 압축률에 따라 파일 크기와 화질이 좌우됩니다.

4. 렌즈

* 렌즈 및 초점거리
f = 5.7mm ∼ 22.9mm(35mm 필름 환산 시:27mm ∼ 110mm), ED 렌즈 , 7군8매(비구면 2매)

CCD와 함께 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빛을 모아 굴절시켜 CCD로 보내는 것이 렌즈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렌즈에 관한 스펙은 초점거리와 렌즈밝기, 줌 등을 표시하며 유명한 렌즈는 렌즈 명을 표기하기도 합니다. 위 내용은 5.7mm ∼ 22.9mm(35mm 필름 환산 시:27mm ∼ 110mm)의 초점거리를 가지며 약 4배줌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또한 색수차를 보정하는 ED렌즈를 사용하였으며 렌즈는 총7군8매를 사용하였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5. 렌즈 밝기

렌즈 밝기
F2.8 (광각) ∼ 4.8 (망원)

렌즈의 밝기는 조리개의 넓이에 따른 값을 말합니다. 보통 렌즈 밝기는 대문자 F로 나타내며 F값이 낮을수록 밝은 렌즈입니다. 위 내용은 광각 시 2.8까지 조리개를 열수 있으며 최대 망원 시 에는 4.8까지 조리개를 열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디지털 카메라의 렌즈 밝기는 보통 F2.8 정도가 일반적이며 제품에 따라 F1.8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렌즈의 밝기가 높을 수록 광량이 부족한 곳에서 조리개를 많이 열수 있어 광량 확보에 유리하며 그만큼 셔터스피드를 짧게 끊을 수 있습니다.

6. 줌

* 줌 : 광학3 배, 디지털 줌 3.2배 / 병용 시 최대 9.6배

줌 기능은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디지털 카메라에는 실제로 렌즈가 움직이는 광학 줌과 카메라 자체의 프로그램에서 확대시키는 디지털 줌의 두 가지 방식을 사용합니다. 위 사양은 광학3배줌과 디지털 3.2배줌을 지원하며 광학 줌과 디지털 줌을 함께 사용했을 때 9.6배의 확대촬영이 가능한 것을 나타냅니다.

7. 촬영범위

* 촬영범위 표준 : 약 30 cm ∼ 무한대
* 매크로 : 최대 약 10cm(광각) / 20cm(망원)~무한대

촬영 범위란 초점이 잡혀 촬영이 가능한 거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표준 촬영 범위와 매크로(접사)촬영 범위로 나눌 수 있는데 위 내용은 일반 촬영 시 피사체로부터 약 30cm이상부터 무한대의 거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는 것을 말하며 매크로(접사)기능 사용 시 최대 10cm까지 초점을 맞출 수 있고 최대 줌 사용 시 20cm부터 무한대의 초점이 가능함을 나타냅니다. 촬영 시 허용 범위를 벗어나 촬영할 경우 초점이 맞지않게 됩니다.
요즘 출시되는 모델들은 접사기능의 경우 최대 1cm~2cm의 슈퍼 매크로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전문가형 렌즈 교환식 SLR카메라의 경우 사용하는 렌즈에 따라 지원되는 촬영범위가 달라지므로 참고 하셔야 합니다.

8. 노출제어

* 노출제어 : 자동, 프로그램 AE, 조리개 우선 AE, 셔터 우선 AE, 메뉴얼

노출 제어란 카메라의 노출을 조절하는 방식이며 자동, 프로그램 AE, 셔터 스피드 우선, 조리개 우선, 메뉴얼로 표시합니다. 자동 카메라는 노출을 카메라에서 제어하지만 수동카메라의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가 직접 노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상단의 노출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은 모든 기능이 카메라의 노출계에 의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프로그램 AE모드는 보통P모드라고 하며 화이트밸런스와 노출 보정, 감도 등의 간단한 수동기능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우선 AE는 A모드, 혹은 Av로 표시되며 조리개 값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조리개 값을 설정하면 셔터스피드는 자동 설정됩니다. 셔터우선 AE는 S모드, 혹은 Tv로 표시되며 셔터스피드를 사용자가 설정하면 조리개 값이 자동 설정됩니다. 메뉴얼 모드는 M으로 표시되며 완전수동으로 조리개 값과 셔터스피드 값을 모두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조리개우선 모드를 주로사용하며 메뉴얼 모드의 경우 많은 촬영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9. 초점조절 방식

* 초점조절 : TTL방식 AF / 7점 측거(측거점 선택 가능)
메뉴얼 포커스 / 포커스 락

카메라에서 피사체에 어떤 방식으로 초점을 잡는가를 나타냅니다. TTL방식 AF란 카메라가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받아들여 초점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7점 측거란 7군데의 포인트를 나누어 원하는 포인트에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포인트를 사용자가 선택 하는 것 도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메뉴얼 포커스는 초점을 조절버튼이나 렌즈의 포커스 링을 사용해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메뉴얼 포커스는 MF로 표시되며 초점을 좀더 정밀하게 설정할 수 있어 접사나 정밀한 초점을 필요로 하는 촬영 가능하게 합니다. 포커스 락 은 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춘 다음 초점을 잠그는 기능 입니다

10. 조리개 조절범위

* 조리개 조절범위 : F2.8 /3.0/3.5/4.0/5.6 /8.0~22

카메라의 조리개 조절이 가능한 범위를 나타냅니다. F2.8 /3.0/3.5/4.0/5.6 /8.0~22은 조리개를 F2.8에서 F22까지 단계별로 조리개 값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리개는 쇠로된 얇은 막으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조리개를 최대로 열면 피사계 심도가 낮아져 대상물은 또렷해지고 배경은 흐려지는 아웃포커싱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반대로 최대로 조이면 심도가 높아져 피사체와 배경모두 또렷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렌즈 교환형 SLR의 경우 장착하는 렌즈에 따라서 조리개 설정범위가 틀려질 수 있습니다.

11. 고정 조리개, 가변조리개

* 고정조리개의 예 : 탐론 교환형 렌즈 SP AF28-75mm F2.8고정
* 가변조리개의 예 : 미놀타 디미지A1 F2.8(광각)~3.5(망원)

일반적으로 줌 기능을 사용하면 광각에서 망원으로 갈수록 렌즈의 밝기는 떨어집니다. 또한 개방 가능한 조리개의 수치도 변하게 되는데 이를 가변조리개 라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줌 기능을 사용해도 최대 광각과 망원에서 렌즈의 밝기가 동일하며 개방 가능한 조리개 수치도 변하지않는 것을 고정조리개 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일반적인 보급형 카메라의 경우 고정조리개를 사용하는 제품은 없으며 가변조리개를 사용합니다. 고정조리개의 경우 교환형 렌즈에서 많이 사용되며 가변조리개 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12. 셔터 스피드 조절범위

* 셔터 스피드 조절범위 : 전자식 셔터 1/4000~30초 벌브모드 (1/3단계 스탭)

셔터스피드 조절범위 란 카메라의 바디에 있는 셔터막의 속도를 조절해 필름이나 CCD가 빛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 셔터방식은 크게 전자식 셔터와 기계식 셔터로 나뉘는데 전자식셔터는 디지털카메라에서 주로사용되는 전자제어방식이며 기계식셔터는 예전 수동 작동방식의 카메라에서 주로 사용되던 기계식 방식입니다.
벌브 모드는 최대 셔터개방 시간 안에서 셔터 누르고 있는 동안만 셔터가 개방되는 촬영모드 입니다. 셔터스피드는 각 카메라마다 다르게 제공되며 자동카메라에서는 사용자임의대로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13. 이미지 비율

일반적으로 필름은 3:2의 사진비율을 사용하며 디지털카메라는 이와 다르게 4:3의 이미지 비율을 사용합니다. 일부 고급기종에서는 필름카메라의 3:2비율을 사용합니다.

14. 노출 보정(Exposure compensation)

사진은 빛을 담는 예술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빛은 사진에 있어서 가장중요한 요소인데 이 빛의 양을 잘 조절하는 것이 사진촬영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빛의 양을 노출이라고 하는데 빛의 양은 카메라의 조리개와 셔터를 이용해서 조절합니다. 하지만 이두가지 외에도 노출 보정기능 통해 노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동 카메라의 경우 카메라에서 자동으로 노출이 설정되므로 사용자가 임의대로 보정이 불가능합니다.

15. AE락 (Auto Exposure Lock)

AE락 이란 말 그대로 자동노출 잠금 기능입니다. 어느 일정부분의 노출을 측정한 후 노출치가 고정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노출이 측정하기 힘들 때 원하는 밝기를 가진 타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한 후 이 노출치를 고정시켜 대상 피사체에 구도를 옮겨서 고정된 노출치를 적용시켜 촬영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16. 측광방식

측광 방식 : 멀티패턴 측광 / 중앙중점 평균측광 / 스폿 측광

측광 방식이란 카메라가 빛을 측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측광방식은 매우 다양하며 각 모델마다 제공하는 방식과 지원되는 방식도 틀립니다. 측광방식은 일반적으로 멀티패턴(다분할) 측광 / 중앙중점 평균측광 /스폿 측광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자동 카메라는 멀티 패턴 측광만을 지원하며 수동기능이 지원되는 카메라에서는 다양한 측광 방식을 지원합니다. 우선 멀티패턴 측광이라는 것은 화면을 여러 개로 분할하여 각 분할된 부분의 노출을 측정해 평균치 노출을 측정하는 방식이며, 중앙중점 평균측광은 중앙 측광 영역 부분만을 측광하는 방식입니다. 스폿 측광은 화면의 한 부분만을 측광하는 것으로 접사나 역광 시에 많이 사용됩니다.

17. 장면촬영

장면촬영모드 : 인물/풍경/스포츠/황혼/야경 인물/야경

장면 촬영 모드란 촬영자가 자주 접하게 되는 다양한 촬영 환경을 각 환경별로 평균적인 노출을 카메라에 기억시킨 기능입니다. 촬영자는 급하게 촬영하거나 자동모드 보다 좀더 나은 촬영을 위해 장면 모드기능을 선택해서 간단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일부기종에서는 좀더 다양한 장면모드를 지원하며 카시오 제품 중에는 약 100여 개정도 까지 지원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18. 감도

감도 : 자동/ ISO 100 / 200 / 400 / 800/1600

감도란 빛에 대해 CCD나 필름이 어느 정도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말합니다.
감도는 국제 표준규격에 따라 ISO라고 표시합니다.
상단은 카메라에서 자동으로 ISO를 설정이 가능하며 수동으로 선택 시 ISO 100 / 200 / 400 / 800/1600 중에 선택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감도는 낮을수록 빛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져 광량이 부족한 곳에서는 사진이 흔들리기 쉽지만 저감도 사진은 노이즈가 적고 입자가 부드럽게 잘 표현 됩니다. 반대로 높은 감도는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적은 빛으로도 촬영이 가능해 이미지의 흔들림이 적지만 사진의 노이즈가 발생하며 입자나 계조가 거칠게 표현됩니다.

19. 화이트밸런스

화이트 밸런스 : 오토 / 맑은날 / 흐린날 / 백열등 /형광등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란 색온도의 기준을 잡는 기능입니다. 우리가 색을 볼 때 한가지 색은 주변환경요건 즉 빛의 요건에 따라 여러 가지 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백열등 밑에서 보는 빨간색과 형광등 밑에서 보는 빨간색 그리고 실외 태양광에서 보는 빨간색은 같은 빨간색이지만 주변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표현이 됩니다. 이것은 바로 색온도가 주변 광원에 따라 틀려보이기 때문인데 화이트 밸런스 기능이란 한 가지색을 표현하기위해 기준을 잡는 것입니다. 오토 기능은 카메라에서 자동으로 잡아주는 기능이며 태양광에서의 맑은 날과,흐린날 그리고 백열등,형광등을 사용자가 선택해서 다양한 광원에서 색의 기준을 잡을 수 있게 합니다.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 기능은 수동기능이 지원되는 기종에 있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직접 그레이 카드나 흰색의 종이를 이용해서 임의대로 설정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20. 셀프타이머

셀프타이머 : 2초, 8초, 10초

셀프타이머는 셔터를 누른 뒤 일정 시간 뒤에 촬영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보통 10초를 지원하며 기종에 따라 지원되는 시간이 조금씩 틀립니다.
셀프타이머는 보통 셀프사진 이나 단체 사진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야경 촬영 시 흔들림을 최소화 하기위해서도 사용합니다.

Dr.kchris

Hello, I'm Dr.kchris, a neuroscience researcher. I love studying and trying new things and also love challenging myself. Have a great d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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